국제 정치·사회

미국 국방부 보고서 "일본 10년내 핵무장 할 수도"

일본이 중국과 북한의 핵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향후 10년 안으로 핵무장을 할 수 있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미국 보수매체 워싱턴프리비컨의 7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미국 국방부 총괄평가국(ONA)이 지원한 ‘일본 핵전쟁 연구 보고서’는 “일본의 진보한 핵 능력 기반과 우주발사대, 크루즈미사일, 잠수함 등에 근거할 때 일본 정부가 10년 안에 스스로 핵 무장을 할 수 있다”고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일본이 중국과 핵전쟁에서 3,000만 명을 살상할 수 있는 전략 무기를 지상과 잠수함에 빠른 속도로 배치할 수 있다는 내용도 포함시켰다.

관련기사



보고서는 특히 러시아와 중국이 핵 전력을 현대화하고 북한이 핵 전력 개발에 속도를 내는 것과 달리, 미국의 핵 전력 노후로 일본이 안보 보장에 불안을 느끼고 있다고 지적했다. 무엇보다 2차 세계대전 때 원폭 피해 경험이 있는 일본으로서는 잠수함발사미사일(SLBM), 이동식 발사대 등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내놨다.

미국 국방부는 이번 보고서에 대해 “ONA는 국가 안보 이슈와 관련해 기존의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사고와 연구를 관장하는 조직”이라며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있다. /이수민기자 noenemy@sedaily.com

양철민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