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미국 대선, 트럼프 한국 관련 공약 “한미FTA 재협상 추진할 것”

미국 대선, 트럼프 한국 관련 공약 “한미FTA 재협상 추진할 것”미국 대선, 트럼프 한국 관련 공약 “한미FTA 재협상 추진할 것”




미국 대선에서 여론조사와 결과와는 정반대로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의 승리가 유력시되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의 한국 관련 공약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외교 안보 분야에서 트럼프가 내세운 공약 중 가장 주요한 대목은 대북 정책 기조에 관한 것이다.

트럼프는 “중국을 압박해 북핵을 해결한다” 또는 “대북 강경책” 등에 대해 말했다..

트럼프의 집권은 특히 우리나라의 안보 관련 비용을 상승시킬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한국이 안보에 있어 미국에 무임승차하고 있다”며 주한미군 주둔 비용을 한국에 부담시킬 것이라 전했다.

관련기사



또 트럼프는 “한미 FTA 재협상을 추진”할 것이라며 FTA 반대 입장을 표햇다.

관세 인상에 있어서도 중국에 대한 ‘무역 보복’을 언급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트럼프가 선거인단 확보에서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를 앞서면서 국내를 비롯한 아시아 증시는 패닉에 빠졌다.

코스피 지수를 비롯한 일본 닛케이 지수, 홍콩 지수 등도 연이어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출처=MBN 방송화면 캡처]

김상민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