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철도공단, 5대 기술혁신 선정…미래 철도기술 선도

해외 의존하던 핵심 5개 분야 기술 확보 및 국내 업체와의 협력

한국철도시설공단은 미래 철도기술을 선도하기 위해 급변하는 기술 환경에 발맞추어 5대 기술혁신을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철도공단의 5대 기술혁신은 ▦선로배분시스템(KR LAS·KR Line Allocation System) ▦전차선로시스템(KR ECS·KR Express Catenary System) ▦궤도레일체결장치(KR RFD·KR Railway Fastening Device) ▦철도무선통신시스템(KR LTE·KR Long Term Evolution system) ▦열차제어시스템(KR TCS·KR Train Control System) 등이다.

철도공단은 이제까지 선로배분시스템을 수서고속철도에 적용해 운영자간 공정한 배분 및 선로 이용을 극대화했고 시속 400㎞의 고속철도 차량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차선로시스템을 개발해 호남 및 수서고속철도에 설치했다.


또한 레일과 침목을 일정하게 고정하여 안정적인 고속운행을 가능하게 해주는 궤도레일체결장치와 세계 최초로 4세대 통신방식을 기반으로 개발한 철도무선통신시스템을 원주∼강릉 철도건설 사업에 설치해 2017년 실용화에 나선다.

관련기사



이와 함께 국제 표준방식과 호환되는 고속철도 열차제어시스템은 2017년까지 실용화를 위해 성능검증을 추진중에 있다.

강영일 이사장은 “5대 기술혁신을 통해 철도선도 기술 확보와 동시에 국내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해외 철도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대전=박희윤기자 hypark@sedaily.com

박희윤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