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재테크

[오마이머니]연휴 때 떠나는 당신, 환전 제대로 하고 있나요



설 명절을 맞아 해외로 휴가를 떠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딱히 연휴가 아니라도 요새는 해외 여행이 일상으로 자리 잡아 공항은 늘 북적인다.

해외여행의 필수 준비는 바로 환전이다. 해외 여행을 떠날 때 설렘에 취해 높은 비용을 지불 하면서 환전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되돌아보자. 조금만 신경을 쓰면 상당한 비용을 아낄 수 있다. 해외 여행시 환전가를 낮추기 위해서는 일단 은행별로 촘촘히 환전비용을 비교해봐야 한다.


지난 2014년 6월 말부터 각 은행은 홈페이지를 통해 금액기준 환율은 물론 환전수수료율을 함께 고시하고 있어 은행이 유리한지 비교가 쉽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은행별로 통화별 환전수수료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환전수수료는 은행이 자유롭게 결정하는 것이므로 차이가 제법 많이 발생한다.

특히 최근 저렴한 환전의 대세로 자리 잡은 것은 모바일 뱅크다.

우리은행 위비뱅크의 환전서비스우리은행 위비뱅크의 환전서비스


신한은행의 써니뱅크나 국민은행의 리브, 기업은행의 아이 원, 우리은행의 위비 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하면 최대 90%까지 환전 수수료를 아낄 수 있다. 모바일 뱅크를 이용한 환전 방법은 매우 간단하고 편리하다.

예를 들어 신한은행 써니뱅크의 경우 앱만 깔면 타 은행 고객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뱅크에서 신청하고 공항 지점 등에서 돈을 찾아가는 식이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말 기존에 50개이던 환전 외화 수령점을 신한은행 전체 영업점으로 확대했고 환전 가능 통화도 기존 8개에서 19개로 늘렸다. 해외 여행 성수기인 다음 달까지 혜택도 풍부하다.

신한은행은 다음 달까지 △미화100달러 상당액 이상 환전 △글로벌멀티카드 미화 100달러 상당액 이상 충전 △체인지업 체크카드 결제계좌에 미화 100달러 이상 환전 입금 중 한가지 이상 거래한 고객에게 해외여행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e쿠폰북을 제공한다. e쿠폰북에는 공항철도 할인, 포켓 와이파이 할인, 스카이 허브 라운지 할인, 외투 및 수하물 보관 할인, 인천공항 식음료 매장 할인 등 16가지의 쿠폰이 담겨 있다.

국민은행 리브뱅크의 모바일 환전 서비스국민은행 리브뱅크의 모바일 환전 서비스


다만 이 같은 은행 앱을 이용해 환전하려면 24시간 전에 신청해야 하거나, 오후 9시 이후로는 환전 신청이 안 되는 등 앱마다 시간제한이 있으니 미리 알아봐야 한다.


동남아시아 국가 등을 여행할 때는 일단 미달러화를 챙겨가는 것이 환전 비용을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관련기사



국내 은행에서 미달러화 환전 수수료율은 2% 미만 이지만, 동남아 국가 현지통화에 대한 환전 수수료율은 대부분 4~12% 수준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국내에서 동남아시아 국가의 통화로 직접 환전하는 것보다 미달러화로 환전한 후 해외에서 현지통화로 환전하는 것이 훨씬 유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환전, 모바일 환전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인터넷으로 환전을 신청하고 정해진 은행 지점에서 직접통화를 수령할 경우 통화종류에 따라 최소 30% 이상의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 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은행별 우수고객 할인 및 휴가철 환전 이벤트를 잘 챙겨서 활용해야 환전 비용을 확실히 아낄 수 있다.

윤홍우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