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병원 추천 앱이 수십여개에 달하는 가운데 ‘굿닥’ ‘똑닥’ ‘열린 약국’이 구글플레이에서만 100만회 이상 다운로드를 기록하면서 ‘3강 체제’를 굳히고 있다.
구글플레이에서 270만회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병원 추천 앱 중 가장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굿닥’은 △내 주변 병원 찾기 △내 주변 약국 찾기 △상황별 병원 찾기 △병원 이벤트 모아보기△굿닥 캐스트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내 주변 병원 찾기’를 이용하면 현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병원을 찾을 수 있다. 특히 저녁과 휴일에는 ‘실시간 진료 버튼’을 통해 응급상황이 닥쳤을 경우 현재 진료 중인 병원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상황별 병원 찾기를 이용하면 테마별·상황별로 필요한 병원을 찾아볼 수 있다. ‘테마별’로 검색하면 소아 야간진료를 하는 소아과나 여의사가 진료하는 산부인과, 산재병원 등 병원 정보를 알 수 있고 ‘증상별’ 화면에서는 탈모나 비만·화상·대상포진 등 각각의 증상을 보는 병원을 확인할 수 있다. 2만1,484곳(19일 기준)의 약국이 등록된 ‘내 주변 약국 찾기’ 기능을 통해서는 병원은 물론 약국도 한눈에 찾아볼 수 있다.
‘똑닥’은 구글플레이스토어보다 iOS스토어에서 인기가 높다. 글로벌 앱 통계 조사 업체 앱애니에 따르면 똑닥은 지난 19일 기준 iOS ‘건강 피트니스’ 분야 5위를 차지하면서 굿닥(20위)을 멀찌감치 제쳤다. △가까운 병원 찾기 △플러스 병원 보기 △이벤트 모아 보기 △건강정보 보기 △접수·예약하기 등의 기능을 갖췄다. ‘가까운 병원 찾기’에서는 진료과와 테마·증상별 원샷 검색이 가능하다. 굿닥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더 많은 후기와 평가를 확보한 게 매력 요인이다. 가장 먼저 평가 서비스를 도입한 앱인 만큼 이 부분에서 신뢰할 만한 정보를 제공한다. ‘플러스 병원 보기’를 통해 제휴병원을 소개하고 있는 점도 눈길을 끈다. 다만 굿닥과 달리 약국 정보를 서비스하지 않는 것은 아쉽다.
‘열린 약국’은 다른 앱은 제공하지 않는 응급센터 찾기 기능을 갖췄고 가장 많은 수의 병원과 약국을 찾아볼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반면 앱으로 다른 이용자들의 후기와 평가를 볼 수 없고 iOS 지원이 안 되는 게 아쉽다.
이 밖에도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로드 1만회 이상을 기록한 앱으로는 하이닥과 탑닥·닥차사·아파요 등이 있다. 후발주자인 만큼 기존 앱과 차별화된 서비스로 시장 공략에 힘을 쏟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