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방준혁, 혁신의 게임 체인저

방준혁 넷마블게임즈 의장은 ‘혁신의 게임 체인저’로 불린다. 새로운 시도, 이를 통한 역전에 역전을 이어가며 시장의 판도를 흔들었다.

방 의장은 어려운 가정 형편으로 고등학교 2학년 때 학업을 중단하고 중소기업에 취직했다. 일찍부터 생계에 매달린 그는 회사원 생활로는 가난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일찍 창업에 나섰다.


두 번의 창업 실패를 겪고 지난 2000년 넷마블을 설립했다. 설립 당시 자본금은 1억원, 직원은 8명에 불과했지만 그는 역전 드라마를 쓰기 시작됐다. 테트리스 등 웹보드게임으로 회원 1,000만명을 확보하고 2003년 사업자금 확대를 위해 상장기업이던 플레너스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로 들어갔다. 그 해 매출 270억원에 156억원의 순익을 내면서 모회사인 플레너스엔터테인먼트를 흡수했다. 시장에서는 ‘새우가 고래를 삼켰다’며 깜짝 놀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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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800억원에 지분을 매각하면서 경영일선에서 떠났다. 그러자 넷마블도 하락세로 반전했다. 2010년 온라인 게임 ‘서든어택’의 서비스권을 넥슨에 뺏기면서 위기를 맞았다. 상황이 어려워지자 CJ는 창업주인 방 의장에게 SOS를 요청했다. 방 의장은 2012년 지분 48.2%를 380억원에 되사오면서 경영 일선에 복귀했다.

방 의장은 복귀하며 연간 매출 2,000억원에 불과했던 매출을 5년 내 1조원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기회를 본 방 의장은 넷마블의 모든 역량을 모바일 게임에 집중했다. 그 결과 2012년 이후 연평균 60%의 고성장을 거듭하며 지난해 매출 1조5,000억원을 넘어섰다. 4년 만에 약속을 지켜낸 것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삶의 내력이나 일하는 모습이 스티브 잡스를 닮았다고 해서 방 의장을 ‘아시아의 스티브 잡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양사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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