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여성탈모, 모발이식으로 자존감 회복하기



남성과 달리 여성은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연출하며 본인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또 감정 상태에 따라서도 헤어스타일을 자주 다르게 연출하는 여성들이 많은데, 실제로 여성들은 어릴 때부터 모발을 기르고 이에 따른 모발 관리법을 배우거나 스스로 습득할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면 잦은 염색과 파마로 모발과 관련된 다양한 에피소드를 겪기도 한다.

그런데 아쉽게도 최근 이렇게 모발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여성들의 탈모 비율이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5년 간 탈모로 병원을 방문한 여성이 약 50만 명에 이르며 그 중에서도 젊은 여성들의 비율이 급증했다고 한다.


여성탈모의 경우 일반적으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탈모와는 달리 정수리 가르마 주변부터 모발 굵기가 얇아지고 머리숱이 전체적으로 줄어드는 양상을 보인다. 때문에 보다 더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고 상태에 맞는 조기 탈모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매우 현명하다.

그러나 대개 남성들과 마찬가지로 여성 역시 병원을 방문하는 것 보다는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말 그대로 비 의료적인 행위이기 때문에 탈모 진행을 오히려 더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탈모 개선을 결심했다면 우선 병원을 방문하고 자신에게 맞는 치료를 적용하는 것이 오히려 더 빨리 탈모를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탈모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제주모발이식은 수술적 치료로 가장 근본적이고도 만족스러운 효과를 가져다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모발이식은 탈모의 영향을 받지 않는 건강한 후두부의 모발을 채취해 탈모 병변 부위에 이식하는 수술을 말한다.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는 제주모발이식은 두피를 절개한 뒤 모낭 단위로 분리해 이식하는 절개식과 절개 없이 모낭 단위로 모발을 채취해 이식하는 비절개모발이식, 그리고 이 두 가지 방법의 장점만을 합친 혼용법S&E이 있다.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시술되고 있는 절개식 모발이식은 모발이식을 처음 하거나 흉터가 부담스럽지 않은 사람에게 적용되지만 두피를 절개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여성에게 있어 다소 부담스러운 면이 큰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무흉터 스테플러 봉합을 이용해 흉터를 작게 하는 기술이 적용되고 있어 절개식 제주모발이식을 선택하는 여성들이 늘어났다.

관련기사



절개 없이 시술하는 비절개식 모발이식은 보통 흉터가 부담스럽지 않은 사람에게 적용되는 모발이식 방법이지만 어느 정도의 쉐이빙이 필요하다. 하지만 수술 후 흉터가 거의 눈에 띄지 않고 상처 회복이 빠른 편에 속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현대 여성들에게 각광받는 제주모발이식 방법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마지막 혼용법S&E의 경우 앞서 설명한 것처럼 절개식과 비절개식의 장점만을 더한 것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이는 대용량 모발이식이 필요하거나 단 한 번의 모발이식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전체 삭발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 후 잘 티가 나지 않는다는 큰 장점을 갖고 있다. 다만, 혼용법S&E 적용 시 보다 더 많은 양의 이식을 원한다면 삭발 범위가 넓어져 후두부 봉합 부위가 눈에 띌 수 있으므로 수술 전 전문의와의 면밀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성탈모의 원인은 대부분 스트레스와 심한 다이어트, 임신, 출산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언제 어떻게 탈모가 시작되고 그 증상이 심해질지 모르기 때문에 초기에 근본적인 탈모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적절하다.

그러나 이미 이 시기를 놓쳤다면 좌절하기 보단 다년간의 모발이식 경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신의 탈모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줄 수 있는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다. 또 이와 함께 더 체계적이고 안전한 제주모발이식 수술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도 함께 살펴봐야 만족스러운 수술결과를 기대할 수 있겠다.

(도움말: 연세모벨르 제주 국제점 이재훈 대표원장)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