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정치·사회

랜섬웨어 北 배후설…中은 미사일 도발 北 추가 제재

美 전문가 "과거 수법과 유사"

軍 정보방호태세 한단계 격상

中, 단둥~평양 전세기 운항 중단

유엔 등 대북제재 수위 높일 수도

평양에 도착한 단둥발 북한 고려항공 소속 전세기에서 중국 관광객들이 내리고 있다. 중국 당국이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 이후 이 노선의 운항을 전격 중단하는 등 추가 대북제재가 강화되고 있다.             /평양=AP연합뉴스평양에 도착한 단둥발 북한 고려항공 소속 전세기에서 중국 관광객들이 내리고 있다. 중국 당국이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 이후 이 노선의 운항을 전격 중단하는 등 추가 대북제재가 강화되고 있다. /평양=AP연합뉴스




지난주 말 전 세계 150개국을 강타한 사상 최대 사이버공격의 배후로 북한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미국 국가정보국(DNI) 등 전문가들이 북한의 사이버공격을 올해 세계 경제의 주요 위협요인으로 언급한 바 있는 등 ‘북한 배후설’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중국도 일대일로(一帶一路, 육상·해상 실크로드) 정상포럼 개막식 날 탄도미사일을 쏜 북한에 대해 단둥~평양 전세기 운항 중단이라는 제재 카드를 꺼내 드는 등 국제사회의 추가 대북제재에 적극 동참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평가다.


15일(현지시간) AFP통신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악성 프로그램인 랜섬웨어의 일종인 ‘워너크라이(WannaCry)’를 통해 지난주 말 전 세계에 피해를 준 해킹공격이 북측 소행으로 지목됐다. 랜섬웨어는 침투한 컴퓨터의 중요 파일을 암호화해 사용할 수 없게 만들고 이를 해제하는 대가로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 소프트웨어의 하나다.

닐 메타 구글 연구원은 이날 “사이버 대란을 일으킨 워너크라이와 그간 북측의 소행으로 추정됐던 해킹에 유사성이 있다”며 “북한과 연계된 해킹단체 ‘래저러스’의 악성코드가 워너크라이의 한 샘플에서 발견됐다”고 밝혔다. NYT는 워너크라이에서 나온 유해코드 가운데 오직 북측과 연계된 해커들만 사용하는 것이 있으며 이는 지난 2013년 한국 금융기관과 2014년 미국 소니영화사 해킹뿐 아니라 지난해 3월 방글라데시중앙은행을 해킹해 8,100만달러를 탈취하는 데 활용된 코드와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합참도 사이버공격에 대한 북측 배후설이 강하게 부상하자 랜섬웨어 확산에 편승한 군 사이버망 공격에 대비해 16일 정보방호태세인 ‘인포콘’을 ‘준비태세’ 상태인 4에서 ‘향상된 준비태세’인 3으로 한 단계 격상했다.

관련기사



이런 가운데 중국은 시진핑 국가주석이 야심 차게 추진한 글로벌 행사에 북한이 ‘미사일 도발’로 재를 뿌리자 즉각 제재 카드를 꺼내 들며 경고에 나섰다. 이날 베이징 외교가에 따르면 3월 중국 당국이 취항을 허가한 단둥~평양 전세기 운항이 최근 중단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당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가 강화되던 3월 북한에 전세기 취항을 허가해 국제사회의 눈총을 받았지만 북한이 지난주 말 탄도미사일 도발에 나서자 랴오닝 단둥과 북한 평양을 오가는 전세기 운항을 전격 중지시킨 것이다.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이번 전세기 운항 중단이 북한의 최근 미사일 도발과 연관이 깊다고 보고 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로 일대일로 행사의 빛이 바래면서 중국 지도부가 당혹스러움을 금치 못했다는 것이다.

이로써 중국이 유엔의 추가 대북제재에 주도적 역할을 하는 등 대북제재 수위가 더욱 높아질 가능성이 예고되고 있다. 유엔 안보리가 15일(현지시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 규탄하는 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가운데 16일 열릴 긴급회의에서 실효성 있는 대북제재 강화 방안이 도출될 수 있다는 평가다.

이와 관련, AFP통신은 “중국이 미국과 유엔 차원의 가능한 새로운 제재에 대해 논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도 이날 유엔 안보리의 대북 추가 제재안 구성에 중국이 비중 있는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크다고 관측했다. /베이징=홍병문특파원 뉴욕=손철특파원 hbm@sedaily.com

홍병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