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사회복지사와 평생교육사의 전망이 가장 궁금하다.
최근 사회복지사 취업자 수는 71,300명으로 5년간 31,900명이 증가했으며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 수 또한 13,796명으로 5년간 3천여 명이 증가하는 등 고용이 확대되고 있다. 원인은 노인인구증가, 빈부격차의 심화 등을 들 수 있는데, 이 원인들은 사회복지서비스는 계속해서 요구될 전망이다. 또한 평생교육학습자의 수가 2007년 이후 3000만 명 이상이 증가하고 평생교육 프로그램 역시 최근으로 오면서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특히 평생교육사는 교육업계 종사자의 필수 요소로 ‘평생교육’이 붙은 교육원들 모두는 평생교육사 한 명 이상을 꼭 배치하도록 기준이 세워져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사 자격증 또한 취업의 필수 요소로자리매김 중이다.
Q. 두 자격증의 취득방법이 좀 남다른 것 같다.
공인중개사나 주택관리사 등 일반 국가자격증들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등을 보고 취득이 가능하지만, 이 두 자격증은 시험이 아닌 다음과 같은 자격요건이 요구된다.
Q. 언뜻 이해하기엔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대학을 들어가라는 이야기 같다.
많은 학습자들이 오해하는 부분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대학을 다시 들어가는 것은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나 가능한 분들보다 불가능한 분들이 훨씬 많다. 그래서 대학을 들어가는 방법 대신 학점은행제를 통한 취득 방법을 설명드리고 있다. 학점은행제는 학교, 즉 대학 외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여, 학교교육이 아니더라도 개인의 다양한 학습 경험을 통해 자유롭게 학점을 취득할 수 있게 하고, 또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 취득이 가능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자격을 자세히 보면 ‘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을 인정할 수 있는 기관’이라고 나와 있는데, 이에 해당되는 기관들이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과 같은 사이버 원격 평생교육원들과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들이다. 이러한 교육원들을 통해 학점을 쌓을 수 있고, 일정 학점 이상이 쌓이면 자격증 취득의 자격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Q. 시간이 없는 직장인들은 취득하기가 어럽지 않은가?
그렇지 않다. 실습 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들의 수강이 100%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간이 없는 직장인들도 취득하기 쉽다. 특히 우리 교육원의 경우 매주 수강 안내 문자를 전송하고 있으며, 과제나 시험 등 평가가 있을 때는 유선으로 안내드리고 있다.
Q. 4년제 대학을 졸업하여 학사를 가지고 있는 경우,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자격을 이미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 전공 14과목만 이수하면 2급 자격증을 바로 발급받아 볼 수 있다. 만약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설계 내용은 달라진다. 적어도 전문학사학위를 취득해야지 자격증이 나오기 때문인데, 전문학사학위는 전공 45학점+교양 15학점+일반 20학점, 총 80학점이 필요하다. 한 학기당 최대 24학점, 그리고 1년에 최대 42학점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 2년이 걸린다. 하지만, 독학학위제나 학점이 인정되는 자격증 취득시 학습기간은 짧아질 수 있다.
이 외에 전문대 졸업자와 대학 중퇴자 분들을 위한 학습설계, 특히 고등학교 졸업자분들 중 4년제 학사취득과 편입 방법에도 관심 있는 분들이 많으신데, 학습자의 상황에 학습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Q. 독학학위제는 어떤 제도인가?
독학학위제는 독학자에게 학사학위 취득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평생교육의 이념을 구현하고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국가가 시험에 합격한 사람에게 학위를 수여해 대학에서 취득한 학위와 동등한 대우를 받는 제도이다.1단계에서 4단계까지 있으며, 점점 시험의 난이도가 올라가는 것이 특징이다. 4단계 시험까지 합격하면 관련 전공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보통 2단계 시험까지 치르며. 과목에 따라서 전공, 일반, 교양 학점으로 인정된다.
Q. 사회복지사 2급과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의 동시 취득이 가능한가?
가능하다. 단, 학습자의 최종학력에 따라서 방법과 기간이 상이하기 때문에 전문 학습설계사와의 상담이 꼭 필요하다.
Q. 마지막으로 자격증 취득을 생각하고 있는 분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시작이 반이다. 시작하고 힘들 때 마지막 취득했을 때의 기쁨을 생각하라. 노력은 결코 헛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시작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으면, 수강 전 학습설계를 꼭 받기를 제안한다. 내가 이미 취득한 학점 혹은 자격증이 있는지 비교 후 각자에게 적합한 설계를 받아볼 수 있다. 간혹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교육부 평가 인정기관이 아닌 일부 사설업체의 잘못된 학습설계로 인해 중복 과목을 이수해야 하거나, 연간 이수제한 학점 초과, 학습과정과 무관한 자격증 취득 등 피해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 전문 학습 플래너에게 학습설계를 받아야 한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