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Team Sherpa(셰르파)
하나금융투자 소속 해외선물 전문 브로커 팀으로써 다수 방송출연 및 해외선물 관련 서적을 저술하였다. 히말라야처럼 험난한 해외선물의 여정을 함께한다는 의미로 히말라야 등반의 도우미인 ‘Sherpa(셰르파)’란 이름의 팀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선물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팀셰르파 해외시황은 세명의 셰르파가 각 전문섹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김호균 차장은 지수, 금리시장을 이익재 대리는 통화시장, 김수한 과장은 상품시장을 맡고 있다.
1. S&P500 6월물: 유가급락에도 상승한 미국증시
전일 미국지수는 엇갈린 경제지표와 유가급락에 따른 에너지주에 약세에도 불구하고 소매기업들의 실적인 호조를 보이면서 전고점을 돌파하고 강세를 이어갔습니다. 특히 전일 아시아장에 중국과 우리나라 증시가 강세를 보이면서 동반강세의 흐름을 보였고 미국장 본장에도 크게 역전되지 않고 모멘텀을 이어갔습니다. 금일은 중요지표로는 GDP 발표가 있습니다.
매매전략: 전일 제시한 전략으로 매수 진입가까지 되돌림이 오지 않으면서 미진입 상태였고 장중 큰폭의 상승이후 전일 매수 목표가 수준에서 마감되었습니다. 금일은 현재 신고점 구간이기 때문에 전고점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현재가 부근에서 매도하는 전략을 제시합니다. 진입가 2411, 목표가 2402 손절가 2417입니다.
2. 미국채 10년 6월물: 증시 상승에 둔감한 미국채
전일 미국채 가격은 미국 증시에 강세에도 불구하고 전일 시종일관 혼조세로 움직였고 오히려 유가 급락에 의한 시장 리스크를 반영하여 소폭의 상승을 보였습니다. 금일 GDP 발표가 예정되어 있어 변동성이 예상되나 최근의 미국채 움직임을 토대로 볼때는 방향성의 예측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매매전략: 전일전략 상 매도진입 후 진입가 부근에서 혼조세를 보이며 손익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았습니다. 전일 혼조세로 움직인 만큼 매매전략은 전일과 동일하게 유지합니다. 126.05에 진입, 125.25 목표가, 126.10 손절가를 제시합니다.
3. Euro FX 6월물, 미 달러화 반등시도!!
전일은 실망스러웠던 미 5월 FOMC 회의록에도 불구하고 6월 금리인상에 대한 기대감이 달러화의 추가하락을 견제하며 반등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유로화는 소폭 하락하여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전일 미국의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이전치와 비교해 볼땐 증가한 모습이었지만 고용에 대한 우려를 나타낼만한 수준은 아니었다고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어 6월 금리인상의 가능성은 80% 이상으로 이미 시장 가격에 반영 되어 있다는 평가가 우세 합니다. 금일은 미국의 1분기 GDP 성장률 발표가 예정되어 있는데 전문가들은 이전치보다는 증가 했지만 예상치보다는 다소 낮은 수준의 경제성장이 발표될 것을 우려하고 있어 발표치에 따른 시장 충격도 예상 됩니다.
매매전략 : 고점 부근에서 조정세가 나타나 단기 추세는 횡보세로 접어든 모습입니다. 금일 미 1분기 GDP 발표 등 주요 불확실성 요소가 제거되면 미 달러화 반등세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금일은 21시 30분 미 GDP 발표 이후 유로화가 하락세로 전환되는 시점에 추격매도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하락시 매도진입 : 1.1200 목표 : 1.1155 손절 : 1.1222)
4. Japanese Yen 6월물, 글로벌 불확실성 완화 추세..
전일 엔화는 달러화가 장기 하락세를 딛고 상승세로 전환하는 상황에서 글로벌 불확실성이 다소 완화되는 모습으로 하락하여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트럼프 불확실성으로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던 엔화는 다시 하락세로 돌아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매전략 : 단기 추세가 하락세로 전환된 엔화는 주요 변동성 재료가 부재한 가운데 단기 하락추세는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금일 야간에 미국 1분기 GDP 발표에서 변동성 확대가 제한 된다면 엔화는 당분간 매도접근이 유리해 보입니다. (매도진입 : 8,960 목표 : 8,920.5 손절 : 8,977)
5. Crude Oil: 산유국 회담서 감산연장에만 합의, 추가 감산을 기대한 유가 시장은 실망 매물 하락!
유가는 OPEC과 산유국들의 9개월 감산 합의 연장 발표 후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사우디 석유 장관은 9개월 감산 연장 외 추가 감산은 필요없다고 밝히면서 유가는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OPEC과 산유국들은 올 초 시작된 감산이 시차를 두고 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진단하고 이번 조치가 글로벌 재고에 도움이 될것으로 자신하고 있으나 추가 감산을 기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감에는 못미치며 당분간 등락세를 거듭할것으로 예상됩니다.
매매전략 : 유가는 시황적으로 하락방향이 우세하지만 전일 급락으로 추가 매도세는 제한될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금일 장은 배럴당 $48.85 부근에서 매수로 진입하고 손절은 $48.01로 그리고 목표는 배럴당 $50으로 추천드립니다.
6. Gold 6월물 : 미증시 강세와 달러인덱스 상승 악재.
금선물은 전일 미국 최대 가전매장인 베스트바이가 예상보다 매우 좋은 실적을 발표하며 소매판매 호조에 대한 기대감으로 전고점을 모두 돌파하며 상승했고 어제 발표된 연준의 FOMC 의사록에서 현재 경기상황이 단기적인 조정 상황이고 성장세는 지속되고 있는다는 진단과 6월 금리인상이 가능할 것이라는 예상에 다시 달러인덱스가 반등하며 소폭 하락했습니다. 현 시장이 트럼프우려와 유럽테러보다 우호적인 시장환경에 더 주목하는 흐름이 보여집니다.
매매전략: 금선물은 당분간 횡보 및 하락장에 대비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금일 진입가격은 온스당 1,255.0 으로 하고 목표가는 1,252.6으로 그리고 손절가격은 1,256.8로 추천드립니다.
*매매전략 피드백*
* 동 시황은 당일 진입 및 청산을 기준으로 제시해 드리며, 투자판단에 따른 손익은 투자자에게 귀속 되므로 시황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 부탁 드립니다.
* 서울경제TV 해외선물의 신 시즌2 : http://www.sentv.co.kr/program/futurestrade
해외선물의 신 공식사이트 : http://www.godofglobalfutures.co.kr/
*본 기사에 게시된 내용은 팀셰르파의 견해이며 서울경제TV의 견해가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