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류석춘 혁신위원으로 임명 “왜 유독 일베만 가지고 시비 거는지” 과거 발언

류석춘 혁신위원으로 임명  “왜 유독 일베만 가지고 시비 거는지” 과거 발언류석춘 혁신위원으로 임명 “왜 유독 일베만 가지고 시비 거는지” 과거 발언




과거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에 임명된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가 한 인터뷰에서 극우성향 사이트 ‘일간베스트(일베)’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2015년 류석춘 교수는 한 유튜브 채널과 가진 11분가량의 인터뷰에서 일베에 대한 입장을 전했다.

“일베를 어떻게 봐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류 교수는 “수많은 인터넷 사이트 중 하나이지만 추구하는 가치가 독특하다는 특징이 있다”며 “일베를 악의 근원인 것처럼 이야기하는데 그건 이해되지 않는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일베에 대한 비판이) 전형적인 이중잣대라고 생각한다. 일베나 오유(온라인 커뮤니티 ‘오늘의 유머’), 축구나 야구처럼 좋아하는 게 서로 다른 것일 뿐”이라며 “대한민국 정통성을 사랑하는 (일베의) 지향을 칭찬해주지는 못할망정 왜 비난하는지 이해를 못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어 일베가 패륜적이란 비난을 받는 데 대해서는 “실제 생활에서 실천되면 패륜적이라고 할 부분이 있을지도 모르겠다”면서도 “사이트에서 히히덕거리며 즐기는 유희용 멘트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이야기하면 시비 걸 사이트가 매우 많다. 자살방조 사이트, 동성애 찬양 사이트도 모두 도덕적으로 나쁜 것”이라면서 “왜 일베만 가지고 유독 시비를 거는지 모르겠다”며 말했다.

한편,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가 자유한국당의 인적·조직·정책 혁신 작업을 총지휘하는 혁신위원장을 맡게 됐다.

10일 한국당은 서울 여의도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류 교수를 혁신위원장으로 임명하는 안건을 의결했으며 강효상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 직후 브리핑을 통해 “한국당은 지난 4일 최고위를 통해 당내 혁신을 주도할 혁신위 설치를 의결했다”며 “(홍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류 교수를 혁신위원장에 임명했다”고 이야기했다.

[사진=유튜브 캡처]

박재영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