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KB국민은행, 모바일 금융 플랫폼 ‘리브똑똑’에 AWS클라우드 적용

모바일 메신저에 AWS 클라우드 적용으로 디지털 혁신 가속화

은행 고객 서비스 금감원 클라우드 활용 승인 첫 은행 사례

AWS 클라우드의 보안·확장성·풍부한 사례 바탕으로 성과 거둬



아마존웹서비스(AWS)는 KB국민은행이 모바일 금융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위해 AWS 클라우드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모바일 금융 메신저 서비스 ‘리브똑똑(사진)’ 구축에 AWS 클라우드를 채택했다. 리브똑똑은 보안에 초점을 맞춘 뱅킹 메신저 플랫폼이다. 플랫폼 내부에 보안 솔루션을 탑재하고 있는 것은 물론, 강력한 보안을 제공하는 AWS 클라우드에 데이터가 저장되도록 함으로써 메신저 내용의 프라이버시 보호에 특히 신경썼다.

관련기사



금융 서비스 특성 상 보안을 최우선 과제로 삼은 KB국민은행은 가장 높은 수준의 보안과 민첩성,방대한 국내외 금융 고객 지원 경험과 성공사례를 보유한 AWS 클라우드를 선정하고, 기존 플랫폼과 차별화 된 모바일 금융 메신저 서비스를 구축했다. 또한 주요 기능 중에 하나인 채팅 엔진에 AWS 파트너 네트워크 기술 파트너인 ‘센드버드(SendBird)’사의 메시징 솔루션을 적용함으로써,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사용량 증가에 더욱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했다. AWS에 따르면 은행이 금감원으로부터 클라우드 활용 승인을 얻은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그 동안 금융권에서는 일부 제한적인 업무에 클라우드를 활용해왔지만, 이번에 KB국민은행이 AWS 클라우드를 도입함에 따라 금융권의 대 고객 서비스 확대로 이어질 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염동훈 AWS코리아 대표는 “AWS는 오늘날 가장 안전한 보안 환경과 다양한 기능을 기반으로, 전 세계 수 많은 기업들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고 있다”며 “국내 최대 금융기관 중 하나인 KB국민은행이 AWS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 서비스에서 디지털 뱅킹의 혁신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양사록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