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한전원자력연료, 고유 생산혁신 시스템 … 4차 산업혁명 대비

생산·품질 혁신활동으로 고품질 원자력연료 공급

한전원자력연료는 지난해 16년 연속 국가품질경쟁력 우수기업 선정되었고, 품질분임조경진 대회에서도 레이저 용접공정 개선 성과를 인정받아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한 품질 역량을 공인받고 있다.한전원자력연료는 지난해 16년 연속 국가품질경쟁력 우수기업 선정되었고, 품질분임조경진 대회에서도 레이저 용접공정 개선 성과를 인정받아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한 품질 역량을 공인받고 있다.





한전원자력연료(사장 이재희)는 원자력연료 국산화 및 기술자립을 위해 설립된 공기업이다. 고품질의 안전하고 경제적인 연료를 생산, 공급함으로써 국가 에너지 자립에 앞장섬과 아울러 글로벌 원자력연료 전문 회사로 발돋움하고 있다.

특히 고유의 생산혁신활동인 KIPS (KEPCO NF Innovative Production System)를 활용, 지속적인 현장개선과 효율적인 설비관리를 통해 고품질ㆍ무결점 원자력연료를 공급하고 있다.


지난해 KIPS 활동을 통해 재변환 변환로 개선으로 4억여 원의 비용절감 효과를 거두는 등 39건의 TPM 활동, 32건의 6시그마 활동 및 1,271건의 제안 활동을 통해 31억여 원의 유형효과를 거둔 바 있으며, 금년에도 다양한 개선?제안활동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향후, KIPS를 제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기술개발 아이디어 플랫폼으로 성장시켜 ▲장치와 장치 간 정보화 기술개발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활용 등 융?복합화된 첨단기술이 집약된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통해 단계적으로 미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한전원자력연료는 지난해 16년 연속 국가품질경쟁력 우수기업 선정되었고, 품질분임조경진대회에서도 레이저 용접공정 개선 성과를 인정받아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한 품질 역량을 공인받고 있다.

해외 진출을 위한 노력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달 우크라이나 원자력공사 샤브리코프 올렉산드르 수석 부사장 등 일행이 방문 고품질의 원자력 연료 및 높은 기술역량에 큰 관심을 보였다. 또한 지난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제12회 ‘중국원자력산업전’에서는 유관기관들과 공동으로 ‘한국원자력관’을 구성ㆍ운영했다. 전시회를 통해 우리 원자력 산업계는 원자력연료, 유럽형 한국 원전 EU-APR 등 우리나라의 우수한 원자력 기술을 홍보함은 물론, 중국 원자력 산업계와의 협력의 계기도 마련했다.

한국원자력관에는 중국 국가원자력기구(CAEA) 사무총장, 중국핵공업집단공사(CNNC) 회장을 비롯한 중국 원자력분야 정책 결정자들과 체코 산업통상부 차관, 에너지국제협력전력부장 등 체코의 대규모 대표단이 방문하는 등 높은 관심과 호응을 받았다.



서울경제 파퓰러사이언스 편집부

파퓰러사이언스 편집부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