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올해 국내 최고 인기 유튜브 동영상은 ‘KNOCK KNOCK’·‘상어가족’

2017 유튜브 리와인드 발표…트와이스 등 걸그룹 뮤직비디오 강세

핑크퐁·뽀로로 등 키즈 영상, 1인 동영상 제작자들 인기도 여전

해외에선 루이스폰시 ‘Despacito’, 태국판 복면가왕 등이 인기







올해 국내에서 가장 인기 많았던 유튜브 영상은 트와이스의 ‘KNOCK KNOCK’, 뮤직비디오를 제외한 영상중에는 핑크퐁의 인기 동요 ‘상어가족’ 영상이었다.

유튜브는 7일 2017년 한해간 유튜브를 결산하는 ‘2017 유튜브 리와인드’를 통해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뮤직비디오와 뮤직비디오를 제외한 인기 동영상 ‘탑10’을 공개했다.


‘2017 유튜브 리와인드’는 올해 유튜브에 공개된 동영상들에 대해 조회수와 시청 시간, 공유, 댓글, 좋아요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관련기사



올해 유튜브에서는 여성 걸그룹 뮤직비디오의 인기가 여전했다. 트와이스는 1억 5,600만의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한 ‘KNOCK KNOCK’와 2위를 차지한 ‘SIGNAL’로 대세 걸그룹임을 입증했다. 레드벨벳의 ‘빨간 맛’은 6위, 블랙핑크의 ‘마지막처럼’은 8위를 차지했다. 아이유는 ‘palette’와 ‘밤편지’로 3위와 9위에 올랐고, 싸이의‘I LUV IT’과 ‘NEW FACE’는 4위와 5위를 차지했다. 영국 싱어송 라이터 에드시런(Ed sheeran)의 ‘Shape of you’는 7위로 외국 영상으로는 유일하게 국내 인기 뮤직비디오 ‘탑10’에 이름을 올렸다.

뮤직비디오를 제외한 동영상 중에는 키즈 영상이 인기를 끌었다. 핑크퐁의 ‘상어 가족 스페셜, 모든 버전의 상어 가족 총집합은 인기 동요 ‘상어가족’을 국악, 할로윈, 크리스마스 등의 수 많은 스페셜 버전으로 인기를 끌면서 1위를 차지했다. 지난 2013년 뽀로로 탄생 10주년을 기념해 제작했던 영화로 올해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뽀로로 10주년 기념 영상, 뽀롱뽀롱 구출작전’도 6위에 올랐다. 제이플라의 ‘에드 시런- shape of you 커버’ 영상이(2위), 비바 댄스 스튜디오의 ‘싸이 아이 러브 잇 댄스 커버’(4위) 등 개인 동영상 제작자들의 유튜브도 다수 인기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 전 세계 유튜브 사용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뮤직비디오로는 40억 뷰로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제치고 유튜브 역대 최다 조회수 신기록을 세운 루이스 폰시의 라틴 팝 ‘Despacito’가 차지했으며, 빌보드 탑10에서 33주로 최장 기간 머문 신기록을 세운 영국 싱어송라이터 에드 시런의 ‘Shape of You’가 2위에 올랐다. 뮤직비디오를 제외한 동영상 콘텐츠 카테고리에서는 태국판 복면가왕 프로그램인 ‘The Mask Singer 2’의 록 밴드 ‘Cocktail’의 보컬의 무대가 1위를 차지했다. 미국 영상이 아닌 콘텐츠로 전세계 1위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4번째다. 로버트 캘리 교수의 BBC 원격 인터뷰 영상 ‘Children interrupt BBC News interview’가 전 세계적으로도 다양한 패러디 영상으로 화제가 되며 10위에 자리한 것도 눈길을 끌었다.

양사록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