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최영미 시인, 원로시인 고은 성추문 "누워서 황홀경에 빠진 괴물" 남성문인들은 웃었다

작품을 통해 고은 시인(85)의 성추문을 처음 세상에 알린 최영미 시인이 다시 글을 작성해 이목이 집중됐다. 17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내 입이 더러워질까봐 차마 말하지 못하겠다”고 한 사건을 마침내 털어놓았다.

최 시인은 27일 동아일보에 직접 작성한 약 1000자 분량의 글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그때’ 자신이 목격한 장면을 상세히 묘사했다. 그는 “반성은커녕 여전히 괴물을 비호하는 문학인들을 보고 이 글을 쓴다”고 밝혔다.

최 시인에 따르면 사건은 1992년 겨울에서 1994년 봄 사이 발생했다. 장소는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 근처의 한 술집으로 문인들이 자주 찾던 곳이라고.

당시 최 시인은 선후배 문인과 술자리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그때 ‘원로시인 En(고은)’이 들어왔고 의자 위에 등을 대고 눕는 자세를 취했다.


그리고 갑자기 바지 지퍼를 내리고 자신의 아랫도리를 손으로 만졌다는 것. 잠시 후 그는 최 시인과 다른 젊은 여성시인을 향해 “니들이 여기 좀 만져줘”라고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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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동석한 문인 중 아무도 그의 행동을 제지하지 않았다고 그는 전했다. 술집에 일행 말고 다른 손님도 있었지만 함께한 남성 문인들은 아랑곳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오히려 재미있다는 듯 웃기도 했다.

이에 최 시인은 ‘누워서 황홀경에 빠진 괴물’이라고 묘사했다.

또한 최 시인은 “20년도 더 된 일이지만 그때를 떠올리면 지금도 처치 곤란한 민망함이 가슴에 차오른다. 나도 한때 꿈 많은 문학소녀였는데, 내게 문단과 문학인에 대한 불신과 배반감을 심어준 원로시인은 그 뒤 승승장구 온갖 권력과 명예를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 상황에 침묵하고 오히려 가해자를 비호하는 사람들을 향해 “공개된 장소에서,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물건’을 주무르는 게 그의 예술혼과 무슨 상관이 있는지 나는 묻고 싶다. ‘돌출적 존재’인 그 뛰어난(?) 시인을 위해, 그보다 덜 뛰어난 여성들의 인격과 존엄이 무시되어도 좋은지”라고 반문하며 글을 끝냈다.

장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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