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사람과 디지털 캐릭터가 친구되는 VR게임 선뵐것"

김재환 EVR스튜디오 대표

심리치료·군사훈련·직업교육

VR콘텐츠 활용분야 무궁무진




“올해 본편이 나오는 가상현실(VR) 어드벤처 게임 ‘프로젝트M’은 인공지능(AI) 기반의 가상 디지털 캐릭터들이 사용자와 나눴던 대화를 기억하고 친해지면 사용자에게 먼저 연락도 하고 위로도 해주는 등 정서적으로 교감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김재환(44·사진) EVR스튜디오 대표는 11일 서울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들어 VR 게임이나 다양한 체험형 VR 콘텐츠와 솔루션, VR 미디어 등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접목이 많이 이뤄지는 추세”라며 이같이 밝혔다.

EVR스튜디오는 게임 개발사인 바른손이엔에이와 영화 그래픽솔루션 개발사인 ‘FXGear’가 합작해 설립됐다. 엔씨소프트 북미지사 게임 퍼블리싱과 엑스엘게임즈 프로젝트매니저 등의 경험을 쌓은 김 대표를 비롯해 미국 할리우드에서 수년간 시각효과(VFX)를 제작했던 박재욱·구범석 이사, 게임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민동준 프로듀서, 김상호 최고기술책임자(CTO) 등 베테랑들이 의기투합했다. 많은 히트게임과 영화제작에 참여한 윤용기 바른손이엔에이 최고경영자(CEO)도 든든한 우군이다.


김 대표는 “현재 VR 콘텐츠는 AI와 결합해 게임·영화 외에도 의료용으로 통증완화나 심리치료, 수술계획 수립에도 도움을 주고 군사훈련이나 직원교육, 미술 등 문화콘텐츠 분야에 무궁무진하게 쓰이고 있다”면서 “EVR스튜디오는 개인주의가 일상화된 현실에서 사람과 디지털 캐릭터가 친구가 돼 좀 더 생생하게 감성적으로 교감하고 위로도 받고 도움도 받을 수 있는 게임을 연내 내놓으려 한다”고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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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이 회사가 지난해 공개한 30분짜리 영상을 VR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고글)를 끼고 컨트롤러로 조정하면 주인공이 여자친구를 만나 방학 동안 하지도 않았던 스카이다이빙이나 스페인 해변 즐기기 등을 가상세계에서 체험하며 즐거워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영상을 본 팀 스위니 에픽게임스 대표는 “지금까지 본 VR 콘텐츠 중 가장 사실적인 캐릭터”라고 호평했다.

김 대표는 “실제 해외여행을 하지 않고도 마치 경험한 것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며 “아직은 회사에서 입력해놓은 시나리오대로만 즐길 수 있는 단계지만 앞으로는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스토리가 다양하게 전개되는 방식도 늘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포브스로부터 ‘주목해야 할 아시아의 스타트업’으로 소개된 EVR스튜디오는 간송미술관의 옛 이름을 딴 ‘보화각’ VR 시네마를 만든 데 이어 최근에는 세계 최초 4차원 실감형 영화(4DX)인 ‘기억을 만나다’를 제작해 주목받았다. 연내 프로젝트M 본편을 완성해 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고광본 선임기자 kbgo@sedaily.com

고광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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