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피톤치드 뿜어내는 숲 속의 아파트, 학업 성취도와 연관성 있어

- 청주 잠두봉 공원 인근, 수곡중학교 특수목적고 진학률 상위 랭킹

- 도심 내 공원 잠두봉 공원... 정화ㆍ쾌적ㆍ치유ㆍ방음기능

풍부한 녹지와 학업 성취도 간에 관계는 어떨까. 좀더 정확히는 녹지가 풍부한 곳에서 거주한 학생들의 상급학교 진학률은 어떨까? 결론부터 말한다면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주 잠두봉 공원 인근에 있는 수곡중학교를 통해 확인이 된다.

잠두동 공원은 청주 서원구 수곡동에 위치한 도심공원이다. 규모는 약 3만7000여 평으로 여의도 공원(6만9000여평)의 절반보다 조금 더 큰 규모다. 현재는 도심공원으로의 기능을 충분히 하고 있다. 업계에서 도심공원의 기능은 크게 4가지 분류하고 있다. 정화기능이다. 1헥타르의 숲은 16톤의 탄산가스를 흡수하고 12톤의 산소를 방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잠두봉공원 크기는 약 12헥타르 정도가 된다. 그래서 192톤의 탄산가스를 흡수하고 144톤의 산소를 방출하는 기능을 하고 있는 것이다. 쾌적기능도 하고 있다. 다시 말해 잠두봉공원이 있음으로 해서 인근지역의 열섬화 현상과 열대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 주고 있는 것이다. 치유와 방음기능도 하고 있다. 수목에서 방출하는 피톤치드로 진정작용은 물론 혈압안정 및 집중력 등을 강화 시켜 주는 기능을 하고 있다. 또 숲의 나무줄기와 가지, 잎 등이 방음판이 되어 도심 소음으로부터 지켜주는 기능도 하고 있는 것이다.


* 수곡중학교 특수목적고 진학률, 청주 내 중학교 가운데 6위

잠두봉 공원과 바로 접하고 있는 학교는 수곡중학교다. 이 학교는 산남지구와 바로 접해 있지만 그렇게 주목을 받지 못했던 학교다. 하지만 학교알리미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한 결과 특수목적고 진학률에 있어서는 청주 내 51개 학교 가운데 상위에 랭킹 돼 있다.


수곡중학교는 1996년에 개교한 공립중학교다. 지난 5월 기준으로 졸업생 239명 100% 모두 고등학교에 진학했다. 그리고 고등학교 별로 진학생 비율을 살펴보면 일반고가 66.1%(158명)으로 가장 많다. 이어서 특성화고 26.4%(63명), 과학고와 외고ㆍ국제고ㆍ예고 등 특수목적고에 입학한 학생비율은 7.5%(18명) 순 이었다. 그런데 충청북도 전체로 보게 되면 모두 평균이 상을 기록하고 있다. 같은 기간 충청북도 중학생의 진학률은 평균 99.7% 를 기록했으며 일반고 진학률은 63.0%, 특성화고 진학률은 26.3% 그리고 특수목적고는 4.4% 였다.

관련기사



특히 특수목적고 진학률은 충청북도 평균(4.4%)을 웃도는 것은 물론 청주 내 51개 중학교 산남중학교와 함께 6위를 차지하고 있다.

학교알리미 홈페이지에는 학생현황을 비롯해 교원현황, 교육활동, 교육여건 등 학교에 대한 다양한 항목이 있다.

잠두봉 공원 내에서 포스코건설이 청주 더샵 퍼스트파크를 분양했다. 청주 최초의 더샵 브랜드 아파트면서 충청도 최초의 도심공원 아파트로 주목을 받고 있다. 아파트 규모는 총 1112세대며 지난 4월초 청약결과 평균 2.96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