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사외칼럼

[돈 되는 'ASK'] 분양 아파트 선택 노하우

'엄마의 돈 공부' 저자 이지영

'초등학교 품은 아파트' 등

학교 가까운 대단지 아파트 유망

실거주냐 투자냐 분양목적 정해

학군·교통·조망 우선순위 따져야

‘엄마의 돈 공부’ 저자 이지영 씨



시세보다 낮은 분양가로 공급되는 ‘로또 분양’ 등으로 서울의 분양시장은 과열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이달 중순 이후 연말까지 서울에서만 총 3만6,316세대가 공급될 예정이다. 이렇게 물밀듯 쏟아져 나오는 분양 아파트 중 가치 투자를 할 수 있는 매물을 고르는 방법은 무엇일까. ‘엄마의 돈 공부’ 저자 이지영 전문가가 전하는 아파트 분양 성공 노하우를 알아보자.

Q. 신규 분양 아파트 청약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A. 올해는 아파트 분양 물량이 많기 때문에 신규 아파트 청약에 도전하기 좋으나 청약에 앞서 현재 운용이 가능한 자금과 대출 가능 금액 등을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필수입니다. 또한 분양을 받는 목적에 따라 매물을 선택해야 하는데 실거주 목적인지 투자 목적인지를 우선 결정하고 입지에 맞는 매물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투자 가치가 있는 분양 아파트를 고르는 방법은?

A. 부동산 투자 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입지인데요. 역세권으로 입지가 좋은지, 공원·호수 등이 있어 조망이 좋은지 등을 확인하는 것만큼 중요한 게 주변의 교육환경 조성 여부입니다. 일명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의 줄임말)’로 불리는 아파트 내에 학교가 있는 대규모 단지의 아파트들은 선호도가 높고 투자 가치가 있는 매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분양 아파트의 평면도 확인 시 유의할 점은?

관련기사



A. 한 아파트에서도 위치나 평면도에 따라 분양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통상 가장 인기가 많은 구조는 ‘4베이 판상형’인데요. 간혹 뿔 모양, 권총 모양 등 특이한 형태의 구조로 지어진 아파트들이 있는데 이러한 아파트는 거주상의 편의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투자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Q. 하반기 주목할 만한 분양 아파트 매수 지역은?

A. 서울 강남 및 수도권 지역에서 대량의 매물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남권에 시세보다 저렴하게 나온 일명 ‘로또 분양’을 노리거나 분당·과천 등 서울과 인접하면서 교육환경이 우수한 거주지역의 매물을 분양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Q. 하반기 분양 아파트 매수 전략은?

A. 올해 상반기 규제 강화로 관망하는 추세였으나 다른 해에 비해 분양 물량이 많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시세차익을 노릴 수 있는 매물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점에 따라서 중형(84㎡) 아파트보다는 꾸준히 선호가 늘고 있는 전용면적 60~80㎡의 준중형 ‘틈새 평형’ 아파트를 노리는 것도 추천합니다.

자료제공=지식 플랫폼 ‘커넥츠 ASK’ (http://www.conects.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