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은 지식재산 보호 인식 제고를 위해 ‘제9회 지식재산 보호 영상 및 카드뉴스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일반 국민들이 지식재산 보호에 관한 홍보물을 직접 창작함으로써 지식재산 보호의 필요성을 몸소 느끼고, 지식재산 보호에 대한 인식과 사회적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 주제는 산업재산권(특허, 실용신안, 상표, 디자인) 보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아이디어 탈취 및 제품 디자인 모방 근절 등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행동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면 어떤 내용이든 가능하다. 공모는 동영상과 카드뉴스 두 가지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참가자들은 장르의 제한 없이 1분 이내의 동영상이나 10장 이내의 카드뉴스를 제출하면 된다. 8월1일부터 31일까지 참가 작품 접수를 받는다.
심사와 시상은 부문별로 진행되고, 수상작 28점(동영상 14점, 카드뉴스 14점)에 대해 시상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각 부문의 대상 수상자에게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과 상금 200만원(카드뉴스 70만원)이,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특허청장상과 상금 70만원(카드뉴스 50만원)이 지급된다. 수상작은 지식재산 보호 공익광고의 콘텐츠로 활용되어 TV, 극장, 지하철 승강장과 온라인 커뮤니티 등 온·오프라인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공모 안내문과 접수 양식은 한국지식재산보호원 홈페이지(www.koipa.re.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신청서와 함께 작품(영상 또는 이미지 파일)을 e-메일(wndgmd6720@naver.com)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전 결과는 2차례의 심사를 거쳐 한국지식재산보호원 홈페이지를 통해 9월 7일 발표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한국지식재산보호원 홈페이지나 지식재산 존중문화 확산 캠페인 공식 블로그(blog.naver.com/kipracafe)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