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정보

바이오株 다시 랠리 예상, 급등 예상 낙폭과대 바이오株는?

- 금융감독원 제약, 바이오 기업 연구개발 비용 회계처리 기준 완화 예상

- 바이오株 낙폭과대, 임상 진행에 따라 주가 상승 다시 시작할 것으로 전망


☞ 【POINT】 급등 예상 낙폭과대 바이오株는? (확인)

최근 언론을 통해 금감원이 R&D 비용의 자산화 처리기준을 완화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제약, 바이오 업종의 불확실성이 상당 부분 해소됐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그동안 금감원은 제약, 바이오 기업의 개발비의 자산화와 관련해 새로 변경된 국제회계기준(IFRS)이 원칙의 중심이라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이 경우 정부승인을 얻기 전까지는 개발비가 비용으로 처리되 제약, 바이오 기업의 재무제표가 대폭 악화될 소지가 있다.

☞ 【POINT】 '北 의료 지원' 남북경협 수혜 제약株 (클릭)


하지만 최근 이와 관련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정부 승인이나 임상 2상, 3상 등 어느 시점을 자산화의 기준으로 정하기보다는 각 기업마다의 개별적 특성을 중점적으로 보게 될 것"이라면서 "국제회계기준보다는 느슨한 기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즉, 임상에 관계 없이 기술적 실현 가능성의 여부를 판단의 근거로 삼겠다는 설명이다. 이 같이 금감원이 기존 강경 방침에서 한 발 물러서게 된 것은 국내 시장의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반론이 거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금감원이 투자자 보호를 위해 회계처리 기준을 강화하려 했던 움직임은 국내 제약, 바이오 기업들의 경쟁력을 떨어뜨릴 것이라는 반론이 거셌다"면서 "특히 코스닥 시장 내 바이오 기업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하기 때문에 코스닥 시장 활성화를 꾀하려는 정부의 눈치를 봤다는 얘기도 들린다"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 【POINT】 국내 증시 '저점 확인 진행' 4분기 향방은...? (확인)

오늘의 관심 종목

셀트리온헬스케어(091990), 메디톡스(086900), 휴젤(145020), 에이치엘비(028300), 나노스(151910)

★ 2018년 하반기 최대 급등 예상 종목 TOP 10 (확인)

◆ 지수와 관계 없는 '수익 극대화' 매매법 大공개 (확인)

◆ 긴급 - 278% 급등 놓쳤다면 '이 종목'지금 매수 ! (클릭)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