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고인돌] "콤플렉스, 인간적인 감동의 요인이죠."

지난 7일 부터 동대문도서관서 4주간 열리는

김은정 연출가의 '연극으로 푸는 콤플렉스'

상상력의 원천 그리스로마 신화를 시작으로

콤플렉스의 정체를 차근히 풀어나가는 특강

김은정(사진) 극작가 겸 연극연출가는 지난 7일 동대문도서관에서 열린 ‘연극으로 푸는 콤플렉스’ 첫 강의에서 그리스로마신화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사진=백상경제연구원김은정(사진) 극작가 겸 연극연출가는 지난 7일 동대문도서관에서 열린 ‘연극으로 푸는 콤플렉스’ 첫 강의에서 그리스로마신화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사진=백상경제연구원



“기계가 소설을 쓰는 시대입니다. 인공지능으로 정교하게 데이터를 추출해 소설을 써 낼 수 있지만 인간이 쓴 소설과 차이점이 있다면 감동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간이 쓴 작품은 어디엔가 빈 구석이 있지만 인공지능으로 쓴 소설은 한치의 오차도 없이 완벽합니다. 완벽하지만 감동이 없어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간은 누구나 콤플렉스가 있습니다. 그 콤플렉스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또 그 콤플렉스를 벗어나는 데 감동을 느낍니다. 그렇다면 콤플렉스의 근원은 어디에 있을까요?”

지난 7일 동대문도서관에서 열린 고인돌 강좌 ‘연극으로 푸는 콤플렉스’에서 김은정 극작가 겸 연극연출가는 연극의 근원이자, 스토리의 원천에 숨어있는 콤플렉스의 정체를 찾아나섰다.


고인돌(고전 인문학이 돌아오다)은 본지 부설 백상경제연구원과 서울시교육청이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는 생애 주기별 인문학 아카데미로 올해 6년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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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강의의 주제는 그리스 로마신화. 콤프렉스의 근원을 신화에서 찾는 것은 서양의 비극과 희극의 이야기 그 상상력의 원천이 바로 신화에 있기 때문이다. 김 연출가는 크로노스와 레아를 시작으로 등장하는 그리스로마신화의 주요 12신들의 계보를 이해하기 쉽도록 도표로 설명한 후 그들이 지금까지 어떠한 비극과 희극으로 변주해 왔는지에 대해서 설명해 나갔다. 총 4강으로 구성된 이번강좌는 1강. 신화는 왜 창작의 원천이 되었는가?, 2강. 질투는 나의 힘, 3강. 팜므파탈인가 악녀인가, 4강. 엘렉트라 콤플렉스 등으로 진행된다.

한편, 제 6기 고인돌 프로그램은 서울시교육청 산하 22개 공공도서관과 50여개 중고등학교를 찾아가 문·사·철(文·史·哲)을 바탕으로 미술·음악·건축·과학·경제학 등으로 주제를 확장해 오는 11월까지 생활 속 인문학 강연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교육청 평생학습 포털 에버러닝에서 확인할 수 있다./장선화 백상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장선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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