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에듀컨설팅]중국 대학 입시 준비 어떻게

HSK만으로 뽑는 곳 많아...명문대 노린다면 본고사 준비를

곽영희 해법에듀 중국어사업단장.곽영희 해법에듀 중국어사업단장.



Q:중학교 3학년생의 학부모입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로 중국어를 선택하면서 중국 대학 입시도 함께 준비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준비하면 될까요.

A:2022학년도부터 제2외국어가 절대평가 과목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자녀가 중국어를 꾸준히 공부했다면 국내 대학과 중국 대학을 함께 노려볼 수 있습니다. 상당수 중국 명문대학이 본고사 없이 HSK 자격증만으로도 유학생을 뽑고 있고 유학생 입학시험도 상대적으로 쉽게 냅니다. 학비도 국내 대학과 비슷하고 유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혜택도 많기 때문에 입학이 비교적 수월한 편입니다.


다만 학과에 따라 진학 후 중국 학생들과 치열하게 경쟁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같은 대학이라도 학과별로 중국 학생과 합반하는 수업이 있고 유학생들끼리 모이는 수업이 있습니다. 4학기 동안 160학점을 취득해야 하고 졸업논문도 통과해야 합니다. 특히 우수한 중국 학생이 몰리는 인기 학과에 입학한다면 학점 취득과 졸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학 생활에 충실히 임한다면 크게 무리는 없겠지만 현지에서 수업을 들으며 잘 적응하려면 중국어 회화 및 영어 실력까지 겸비해야 합니다.

관련기사



베이징대·칭화대·인민대 등 중국 최고의 명문대 입학을 목표로 한다면 대학 본고사를 준비해야 합니다. 중국 현지의 조기 유학생들과도 경쟁해야 하기 때문에 최소 2~3년간은 집중적으로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학습 부담이 크다면 자신의 역량을 고려해 관심 있는 학과 위주로 종합순위 및 계열별로 특성화된 대학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에는 세계 순위권 대학들이 많이 있으므로 가능한 많은 대학의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국 유학이 망설여진다면 중국 대학별로 운영하는 단기 어학연수나 대학별 예과반 진학을 통해 미리 유학을 경험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특히 대학에서 운영하는 예과반에 진학하면 그 대학 본과에 진학할 때도 예과 진학 경력이 유리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정보를 모으려면 전문가가 참석한 설명회를 활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천재교육 계열사 해법에듀는 오는 11월까지 2개월간 ‘중국어로 대학 가기’ 전국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중국 유학 전문가가 참석해 중국 명문대학 입시전략 및 HSK·본고사 대비법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목표대학을 명확히 설정했다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재학생 및 졸업생들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도 좋습니다. /곽영희 해법에듀 중국어사업단장

신다은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