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정보

코스피 2000선 붕괴, 개인투자자 '멘붕', 패닉증시 대응전략은?




☞시장이 포기했을 때 찾아오는 매수 기회, ▶시장대응 전략확인◀





- 바닥 뚫린 코스피..증시 매도 절정.. 개인투자자 '멘붕'

- 역사적으로 단기 급락 이후 주가순자산비율(PBR) 0.9배 수준에서 지지선 형성




29일 장초반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불안한 흐름을 보였던 코스피가 장중 2000선이 붕괴됐다. 코스닥지수는 4%넘는 하락세를 보이며, 640선이 붕괴됐다.




▶▶투자심리 무너지며 투매 속출.. "시장대응전략 확인"




투자자들로서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판단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연합뉴스는 자기자본 3조원 이상 규모인 7개 대형 증권사의 리서치센터장을 상대로 향후 증시 전망과 투자자의 대응 전략 등을 물어봤다. 센터장들은 적어도 올해 연말까지는 약세장(베어마켓)이 이어질 것이라면서 투자자들이 섣부른 매수보다는 보수적 대응 태세로 임할 것을 조언했다.





☞ 【POINT】 반등시 탄력강도 Best 낙폭과대주 업종별 확인 (확인)

관련기사






다만 주가 반등 시 실적 안정성이 높은 기업이나 대외 변수에 대한 민감도가 낮은 업종과 종목을 중심으로 매수할 것을 추천했다. 신동석 센터장은 "불확실성 해소 전까지는 현금 비중을 높여야 한다"며 "포트폴리오 전략을 경기 방어주, 고배당주, 가치주를 중심으로 짜야 유리하다"고 조언했다.




이경수 센터장은 "향후 주가 반등 시에는 낙폭 과대 기업 중 실적 안정성인 높은 기업에 관심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이창목 본부장은 "현 가격 수준에서는 언제라도 기술적 반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상승 폭은 제한될 것"이라며 "시가총액 상위주 가운데 개별 기업 모멘텀이 존재하는 가치주, 혹은 경기나 미중 무역분쟁 이슈와 무관하고 한국 고유의 모멘텀이 존재하는 성장주(5G, 미디어, 에너지저장장치(ESS), 2차 전지 등)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언했다.




☞ 【POINT】 급락장에서도 외국인 순매수 유입되는 종목은?




구용욱 센터장도 "현재 코스피의 12개월 예상 주가순자산비율(PBR)은 0.84배로 2008년 금융위기(0.78배) 이후 최저 수준이어서 중기적 관점에서는 매수 기회"라면서도 "단기적으로는 불확실성이 지속할 수 있어 실적 개선이 숫자로 확인되는 기업을 중심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심종목

효성(004800), 신라젠(215600), 한송네오텍(226440), 유아이디(069330), sk하이닉스





☞시장이 포기했을 때 찾아오는 매수 기회, ▶시장대응 전략확인◀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