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추구하지 말라.”
행복을 이야기하는 수많은 책들과 달리 신작 ‘12가지 인생의 법칙’의 저자 전 하버드대 심리학과 교수 조던 피터슨은 이렇게 말한다. “보통 인생의 의미를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불행하면 인생의 의미도 사라지는가? 행복은 예측할 수 없고 쉽게 사라진다. 노력한다고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목표로 삼을 수 없다. 행복이 삶의 목적이라면 불행해졌을 때 인생은 바로 실패한 것이 되어 버린다.”
책은 이 밖에도 ‘어깨를 펴고 똑바로 서라’, ‘세상을 탓하기 전에 방부터 치워라’같은 인생의 진리를 심리학·생물학·신화·철학·종교 등을 바탕으로 이야기한다. 무엇보다 ‘인생은 고통’이라고 말하는 저자는 고된 삶에 무너지지 않고 의미 있는 삶을 사는 지혜를 12가지 법칙에 담아 전한다.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삶의 진실을 솔직하게 이야기했기 때문인지 이 책은 전 세계에서 ‘피터슨 현상’을 일으키며 200만 부가 넘는 판매 부수를 기록했다.
영미권 최고의 질의응답 사이트인 ‘쿼라(Quara)’에 올라온 질문에 답을 쓰는 조던 피터슨 교수의 취미에서 이 책은 시작됐다. ‘인생에서 누구나 알아야 할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에 그가 답한 40개의 법칙이 사람들의 큰 호응을 얻었고 그중에서 12개를 추려 3년 동안 이 책을 집필했다. 1만6,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