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분양시장에서 ‘올인빌’(All in Vill) 단지가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2018~2019 주거공간 7대 트렌드'에 소개된 올인빌은 '올 인 빌리지(All in Village)'의 줄임말로 집 근처에서 모든 것을 해결한다는 말을 뜻한다.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요시하는 ‘욜로’에 이어 균형 있는 삶을 추구하는 ‘워라밸’ 문화가 확산되면서, 올인빌 단지는 주변에서 여가, 문화, 쇼핑 등 각종 생활 인프라를 한 번에 누릴 수 있다는 이점에 바쁜 현대인들 사이에서 높은 선호도를 얻고 있다.
실제 지난 7월 경기 부천시 중동에서 공급된 ‘힐스테이트 중동’의 경우 단지 인근에는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이마트, 홈플러스 등의 대형 편의시설이 위치해 있고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CGV 등 각종 생활 인프라 시설도 인접해 있다는 이점이 부각되면서, 615가구 모집에 1만1,596개의 통장이 접수돼 평균 18.86대 1의 경쟁률을 보이기도 했다.
높은 경쟁률은 그대로 프리미엄으로도 직결된다. 지난 2013년 11월 서울 서대문구에서 분양한 ‘DMC 파크뷰 자이’ 1단지 전용면적 84.97㎡F는 초기 분양가가 평균 5억3,523만원이었다. 지난 10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같은 면적의 아파트가 9억8,000만원에 거래돼, 분양가 대비 3억원 이상의 프리미엄이 붙었다. 이 단지는 인근에 홈플러스, 농수산물시장, 현대백화점 등의 생활 편의시설이 인접해 있다.
하반기 분양시장에서도 단지 인근에 각종 인프라가 조성돼 있는 ‘올인빌’ 단지가 속속 공급될 예정에 있어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
서한은 대구 국가산업단지 A2-2블록에서 짓는 ‘국가산단 서한e스테이’의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적인 공급에 나선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11개동, 전용면적 66~84㎡ 등 총 1,038가구로 구성되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다. 주변 시세대비 저렴한 임대료로 최장 8년간 거주할 수 있으며 임대료 상승률은 2년단위 5% 이하 제한, 보증금과 월임대료의 조절이 가능한 조건까지 갖췄다. 단지 인근에 국가산단 내 159개 첨단기업을 비롯해 달성 1·2차 산업단지, 넥센타이어, 창녕대합산단, 동고령산단 등 산업단지가 위치해 직주근접성이 우수하다. 단지 바로 앞에는 세현유치원, 세현초, 구지중학교가 붙어 있으며 단지 내에는 키즈케어센터(보육시설), 어린이도서관, 맘스카페, 어린이영화관 등의 에듀센터도 들어선다. 대니산과 낙동강레포츠밸리가 인접해 단지 가까이에서 여가생활도 즐길 수 있다.
㈜태왕은 대구시 달성군 다사읍 서재리 902번지 일원에 조성하는 ‘메가시티 태왕아너스’의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 분양에 나선다. 지하 4층~지상 최고 38층, 7개 동 규모에 전용면적 77~117㎡ 아파트 857가구와 전용면적 84㎡ 오피스텔 82실 등 총 939가구로 구성된다. 단지 바로 앞에 서동초등학교와 서동유치원이 위치해 안전한 도보 통학이 가능하고, 금호강과 와룡산이 인접해 주거 여건이 쾌적하다. 인근 성서지구 내 위치한 이마트, 롯데시네마, 도서관, 아트센터 등 각종 인프라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성서5차첨단산업단지도 가깝다. 4차외곽순환도로 및 다사~왜관광역도로, 동산의료원, 서대구 고속철도역 등 개발호재를 갖추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과 롯데건설은 경기 화성시 병점동 675번지 일원에 짓는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을 분양 중이다.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은 지하 2층~지상 26층, 27개 동, 전용면적 59~134㎡, 총 2,666가구로 조성된다. 단지와 마주한 곳에 상업지구를 비롯해, 업무, 주거, 공원 등이 들어서는 병점복합타운이 조성될 예정이다. 대형마트인 홈플러스(병점점)가 인접해 있으며 황구지천 및 화산생태공원, 구봉산근린공원도 가까이 있어 여가생활을 즐기기에 좋다. 수영장과 빙상장 등 각종 체육시설과 평생교육시설이 있는 '유앤아이센터'도 도보권에 있다.
동원개발은 이달, 인천 영종하늘도시 A31블록에 ‘영종하늘도시 동원로얄듀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3층, 6개동, 전용면적 74~84㎡ 총 420가구다. 단지 주변으로 인스파이어 복합리조트를 비롯해 인천도시공사가 시행하는 미단시티 개발, 민간 제안으로 실시되는 최초의 항만재개발사업인 한상드림아일랜드 개발 등의 추진에 따른 일자리가 크게 늘어날 예정이다. 단지 인근으로는 송산과 대규모 해양공원인 씨사이드파크가 위치해 쾌적한 환경을 자랑한다. 도보 거리에 영종초가 위치하고, 생활권 내에 하늘고, 인천과학고, 인천국제고, 영종물류고 등 명문 학교가 자리하고 있다. 그밖에 마트, 병원, 학원 등이 밀집한 중심상업지구와 인접해 있는 것도 장점이다.
한화건설도 이달, 인천시 미추홀구 주안동 228-9번지 일원에 짓는 '인천 미추홀 꿈에그린'을 분양할 예정이다. 인천 미추홀뉴타운 개발 첫 시작을 알리는 주거복합단지로 지하 8층~지상 44층, 4개 동, 전용면적 59~147㎡, 총 864가구 규모다. 단지 내 별도 1개동으로 메디컬센터가 조성되며 대형전문병원인 서울여성전문병원이 입점해 입주민만을 위한 건강검진, 의료비 감면혜택, 성장 클리닉, 성인 건강 강좌 등 여러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단지 내에는 인천 최초의 신개념 메디&라이프 복합몰인 ‘아인애비뉴’가 들어서 원스톱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복합몰 내에는 영화관, 서점, 카페와 식당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단지는 인천지하철 2호선 시민공원역과 직통으로 연결돼 있다.
반도건설은 12월 광주광역시 남구 월산동 월산1구역에서 ‘광주 남구 반도유보라’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광주시 남구 월산동 363-1번지 일원에 총 889가구 규모로 들어서며, 이 중 전용면적 59~84㎡, 623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광주 1호선 돌고개역과 양동시장역이 인접한 더블역세권 단지이며, 광주선 광주역, 광주종합버스터미널도 가까워 타 지역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양동초, 월산초, 무진중이 도보권에 있고, 전남 최대 규모의 재래시장인 광주양동시장과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롯데백화점 등의 대형 쇼핑시설도 가깝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월드컵경기장, 롯데시네마, 광주극장, 예술의거리 등 문화시설과 전남대병원, 조선대병원 등 의료시설도 인근에 위치해 있다.
한편, 이달 전주 에코시티에는 로마 콜로세움을 모티브로 한 이국적인 테마의 복합문화시설이 들어선다. 전북 전주시 에코시티 상업 C-5블록에 조성되는 ‘전주 에코 로마네시티’는 연면적 7만5,977.66㎡, 지하 4층~지상 10층 규모로 구성된다. 판매 및 근린생활시설 등 상업시설은 지하 1층~지상 6층에 위치하고,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22~33㎡ 402실로 이뤄진다. 에코시티 내 유일한 상업지구에 조성되는 전주 최초의 유럽형 스트리트 상가로, 주거, 문화, 쇼핑, 놀이가 복합된 원스톱 쇼핑몰이다. CGV 영화관 입점이 확정됐으며, 센트럴파크, 늘찬공원 및 공공청사, 업무시설도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