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SENTV] 에이아이비트, 중국 BP그룹에 유테크 지분·경영권 100억원에 양도

코스닥 상장사 에이아이비트(039230)가 종속회사인 폭스브레인홀딩스의 유테크 주식 및 경영권을 BP그룹의 종속회사 비피인베스트먼트 코리아에게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공시했다.

양도 대상은 폭스브레인홀딩스가 보유한 77만6,053주(지분율 4.54%) 및 경영권으로 총 100억원 규모다.

에이아이비트의 종속회사인 폭스브레인홀딩스는 부동산 및 금융 컨설팅 법인이다.


에이아이비트는 폭스브레인홀딩스가 보유한 유테크의 경영권 및 주식 매각 후에도 유테크 주식 79만6,432주(지분율 4.66%)를 보유하게 된다.

관련기사



에이아이비트 관계자는 “이번 지분 및 경영권 매각을 통해서 100억원 규모의 현금을 확보하게 돼 재무건전성 및 유동성을 개선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에이아이비트는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전문 업체로 LG디스플레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대만, 중국 등 공급망을 지속적으로 넓혀가고 있다. 신성장동력으로 유파마디자인을 통해 광역동 암치료제 등 바이오 분야에도 진출했다.

에이아이비트는 이번 계약을 통해 재무건전성을 개선하고 기존 핵심 사업인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사업과 미래형 바이오 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회사 가치를 높이고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번에 유테크의 주식 및 경영권을 양도받는 BP그룹은 연매출 30조원 규모의 홍콩계 중국기업이다. 중국과 홍콩에 10여 개의 계열사가 있으며 최근 중국 현지 창안 홍싱기차와 연 5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판매하기로 계약을 맺었다. 유테크의 기술 역시 해당 사업에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창신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