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스타 TV·방송

‘SBS스페셜’ 간헐적 단식 2.0, ‘TRE 시간제한식사법’의 비밀




13일 방송된 ‘SBS 스페셜’에서는 ‘2019 끼니반란 1부 간헐적 단식 2.0’ 편이 전파를 탔다.

2013년 대한민국을 간헐적 단식 열풍에 빠트렸던 <끼니반란>, 2019년 더 새롭고(NEW), 더 강력하고(HOT), 더 간단한(EASY) 방식으로 다시 돌아왔다.


“간헐적 단식은 한 가지 규칙만 있어요. 기다리는 거요. 그리고 그 기다림이 끝나면 원하는 걸 먹을 수 있죠. 다른 규칙은 없어요.”

먹방이 넘치고, 24시간 음식을 공급하고 소비하는 시대. 간헐적 단식 속 ‘배고픔’이 주는 지혜에 다시 한 번 주목해보자.

◆ 간헐적 단식의 귀환!



2013년 끼니반란 이후, 간헐적 단식은 하나의 식생활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국내 처음으로 간헐적 단식을 소개한 조경국씨. 올해로 10년째 간헐적 단식을 하고 있다는데, 조경국씨의 체지방 4% 몸매 유지 비법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가 높다는 간헐적 단식! 미국에서 10명 중 1명이 경험해봤을 정도로 인기 있는 다이어트라고 한다. 특히 할리우드 스타들의 몸매 관리법으로 소개되면서 대중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는데.. 많은 사람들이 간헐적 단식을 삶의 방식으로 실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간헐적 단식에 관한 팁과 노하우를 공개한다.


◆ 최신 과학으로 무장한 간헐적 단식 2.0





간헐적 단식은 과학계에서도 화두로 떠올랐다. 관련된 논문만 900여 편! 다양한 분야에서 공복의 효과를 입증하는 논문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가운데 미국에선 단식 정상회담 (Fast Summit) 도 열렸다. 심지어 유행을 선도하는 실리콘밸리에선 단식 관련 새로운 움직임이 일고 있다는데, 떠오르는 유망 직종, 바이오해커 최애 건강관리법은 바로 간헐적 단식! 그들이 간헐적 단식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 ‘TRE 시간제한식사법’ 의 비밀



9살도 100살도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시간제한 식사법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굶는 것을 어려워하는 사람들도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는데...세 끼를 꼬박꼬박 먹는데도 어떻게 살이 빠지는 것일까? 비결은 바로 2017년 노벨상 생리학상을 수상한 개념, ‘생체24시간 리듬’에 있다. 41kg를 감량한 권익경씨도 바로 이 비법으로 환골탈태에 성공, 13년간 체중을 유지하고 있다는데...시간제한 식사법의 놀라운 비밀을 들어본다.

◆ 종달새vs올빼미 실험, 최적의 공복시간을 찾아서!



‘간헐적단식 프로젝트 참가자를 모집 합니다!’ 약 200명의 지원자 중 선발된 6명의 사람들!

과체중, 비만, 고도비만 남녀 1인씩 선정하여 똑같은 칼로리의 도시락을 아침과 저녁, 8시간만 먹는 정교한 실험을 진행했다. 간헐적 단식을 하니, 밤 11시에 먹어도 살이 빠졌다? 내 몸에 딱 맞는 최적의 공복시간을 찾는 실험이 시작된다!

김호경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