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콘솔 없이도 비디오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비디오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스타디아’(Stadia)를 공개했다.
19일(현지시간) 구글의 순다르 피차이 최고경영자(CEO)와 필 해리슨 부사장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개발자회의(GDC) 기조연설을 통해 게임 플랫폼의 혁신을 몰고 올 새로운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라며 이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해리슨 부사장은 “우리의 야망은 단일 게임을 초월하는 것이다. 차세대 게임이 더는 박스(콘솔)에 갇혀 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해리슨은 또 “새로운 게임플랫폼은 링크를 통해 즉시 접속하며, 그 힘은 마법과도 같을 것”이라며 “이미 음악·영화산업에서 이뤄진 혁신이 게임산업에 적용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글이 이날 공개한 스타디아는 소비자가 원하는 게임을 다양한 기기에서 스트리밍 형식으로 즐길 수 있는 이른바 ‘넷플릭스형 게임 플랫폼’으로 불린다.
스타디아에 접속하는 사용자는 게임을 하기 위해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은 하드웨어 콘솔을 별도로 구매할 필요가 없다. 대신 랩톱, PC, 태블릿, 스마트폰 등 자신의 디바이스를 적합한 사용환경을 구현한 스트리밍 서비스에 접속하기만 하면 된다.
초기 서비스는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지원될 것으로 보인다. 쉽게 적용이 가능한 디바이스로는 구글 픽셀폰과 크롬북 등이 꼽힌다.
CFRA 리서치 애널리스트 스콧 케슬러는 AP통신에 “구글의 접근은 유튜브의 동영상 공유와 비디오 게임 플레이를 한 데 묶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게임업체들의 스트리밍 시도와는 차원이 다를 수 있다”고 평가했다.
구글이 스타디아를 언제 출시할지는 확정되지 않았다. 미국, 캐나다, 영국과 유럽시장 중심으로 출시일이 정해질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이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등과 달리 대표할 만한 게임 콘텐츠를 아직 개발하지 못한 만큼 스타디아 출시일이 예상보다 빠르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미국 비디오 게임 시장은 지난해 전년 대비 18% 성장하는 등 매년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