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여기 블랙홀 한 박스요" 각종 패러디물 쏟아져

반지모양 인류최초 블랙홀 사진에

쏟아지는 SNS 패러디물들

“여기 블랙홀 한 박스요”“여기 블랙홀 한 박스요”



인류 최초로 이론에서만 존재했던 블랙홀의 모습을 실사 관측하는 데 성공하자 전세계에서 찬사가 이어지는 가운데 누리꾼들이 재치있는 패러디물을 내놓고 있다.

앞서 우리나라 연구진을 포함한 블랙홀 관측 프로젝트 국제 공동연구팀은 지구로부터 5,500만 광년 떨어져 있는 블랙홀의 그림자를 관측하는 데 성공했다며 지난 11일(한국시간) 사진을 공개했다. 무게가 태양 질량의 65억 배에 달하는 이 블랙홀은 처녀자리 은하단 중앙에 있는 거대은하 M87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다.


블랙홀은 강한 중력으로 빛조차 집어삼킨다. 블랙홀의 경계선이라 할 수 있는 사건지평선(Event Horizon) 바깥을 지나가는 빛도 휘어지게 만든다. 이 왜곡된 빛을 ‘블랙홀 그림자’라고 부른다. 연구팀은 여러 번의 관측자료 보정과 영상화 작업을 통해 이 같은 사진을 얻는 데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세계 과학사 최초 ‘실제 블랙홀’ 관측 성공 / Event Horizon Telescope Collaboration세계 과학사 최초 ‘실제 블랙홀’ 관측 성공 / Event Horizon Telescope Collaboration


중심부의 어두운 지역과 이를 둘러싼 밝은 빛의 형태가 마치 반지와 같은 둥근 모양을 보이고 있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블랙홀 모양을 응용해 각종 패러디물을 내놓고 있다. 다음은 미국 최대 소셜 커뮤니티인 레딧(Reddit)에 올라온 이미지들이다.

최초의 블랙홀 사진, 알고보니 고양이 눈?최초의 블랙홀 사진, 알고보니 고양이 눈?


블랙홀은 사실 도너츠였다블랙홀은 사실 도너츠였다


반지의 제왕 사우론 “흥미로운데”반지의 제왕 사우론 “흥미로운데”


블랙홀의 비밀, 고양이는 알고 있다?블랙홀의 비밀, 고양이는 알고 있다?


강신우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