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기대한 수익률보다 실제 수익률이 낮은 이유는 무엇일까. 높은 기대치, 펀드 스타일, 편입 종목의 수익률 부진 등 다양한 이유가 있다. 하지만 투자자들이 미쳐 생각지 못하는 부분에서도 수익률 차이가 난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보수다.
이제 펀드를 투자할 때 보수도 고려해야 한다. 수익률 1~2%도 장기간 쌓이면 상당한 차이로 나타난다. 단기간의 주가는 출렁이지만 장기간의 주가 흐름은 언제나 우상향하며, 복리의 마법이 발현되기 위해서도 장기투자는 필수다. 퇴직연금이나 개인 연금, 자녀 교육비 등을 위해 장기간 투자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저렴한 보수를 수취하는 상품에 투자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 딱 맞는 상품이 있다. 바로 대신증권에서 판매하는 ‘대신 로보어드바이저’다. 성과보수형 상품으로 총보수율은 최저 수준인 0.137%이며, 별도의 운용보수 없이 수익이 나면 수익의 10%를 성과보수로 수취한다.
총 보수율 0.177 ~ 0.237%의 연금전용 상품도 있다. 장기적으로 목돈을 모아야 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다. 대신 로보어드바이저는 국내 상장된 ETF에 투자하고 로보어드바이저 알고리즘으로 자산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투자대상자산과 ETF 자산배분을 결정한다. 주식과 채권 관련 ETF를 비롯해 원자재나 달러 등과 관련된 ETF에도 투자한다. 펀드매니저의 판단이 배제되고 알고리즘을 통해 선정된 다양한 자산군에 투자해 낮은 변동성과 안정적인 장기 수익을 추구한다. 최소가입금액 제한은 없으며, 운용은 대신자산운용에서 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