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안에서 휴식을 누릴 수 있는 주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한 아파트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주택 수요자들은 전통적으로 아파트를 고를 때 역세권 교통 환경 등 입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단지 내 조경을 비롯해 풍부한 채광 및 통풍을 고려한 설계에 높은 비중을 두면서 주택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다.
건설사들이 최근 공급하는 아파트는 채광과 통풍이 용이하도록 판상형 및 남향 위주로 설계하는 등 주거 만족도를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 같은 주택은 통풍이나 환기가 우수해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열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이 때문에 여름철 냉방비 절감 및 겨울철 보일러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실제로 주택 수요자들은 주거지 선택에 있어 주거의 쾌적성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산업연구원이 발표한 ‘2025년 미래 주택 시장 트렌드’에 따르면 수요자들은 주거지 선택에 있어 쾌적성을 우선순위로 꼽았고 뒤를 이어 교통 편리성, 편의시설, 교육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아파트는 단순히 잠을 자는 공간에서 휴식을 취하고, 여가까지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면서 “집 내부에서 풍부한 채광을 누리고 통풍이 우수한 아파트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고 말했다.
주택 시장에서 풍부한 채광과 통풍을 누릴 수 있는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천안에서 공급 예정인 ‘신천안 한성필하우스 에듀타운’이 주목을 받고 있다.
신천안 한성필하우스 에듀타운은 우선 입주민의 만족도를 높이는 특화 설계에 집중했다. 전 가구를 남향 위주로 조성했으며 이 가운데 40% 이상을 정남향으로 배치해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다.
단지에서 여가를 누리는 특화 조경에도 신경을 썼다.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어린이 공원 및 소공원, 중앙공원을 만들어 단지 내에서 여유를 즐길 수 있다.
넉넉한 주차공간도 장점이다. 신천안 한성필하우스 에듀타운의 단지 내 주차 가능 대수는 총 2,555대(가구당 1.43대)로 주차난 없는 넉넉한 주차장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단지 주변으로 ‘학세권’ 교육 환경을 비롯해 이마트, 신세계 백화점, 천안역 등 생활에 필수적인 인프라가 갖춰진 만큼 입주 후 가격 경쟁력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신천안 한성필하우스 에듀타운’은 충남 천안시 원성동 192-29번지에 들어선다. 전용면적 59~114㎡, 지하 3층~지상 28층, 16개 동, 총 1784가구 규모로 대단지 구성이며, 천안시 성정동 1244번지에서 6월 중 견본주택을 오픈할 예정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