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은 중국의 전통문화를 지키면서도 영국의 사회·문화적 영향을 받아 한국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비즈니스 관행과 에티켓이 있다. 기본적인 형식은 영국과 비슷하나, 그 속에는 아시아적 예절이 녹아있다는 의미다.
방문이나 미팅 약속은 반드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요청해야 하며 공식적인 방문일 경우 방문 목적과 방문 인원 및 소속을 명시한 레터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시간을 소중히 여기므로 반드시 엄수하도록 한다. 홍콩 사람들은 서양식 악수법에 익숙하다. 하지만 줄곧 눈길을 유지하는 서양식 시선 처리와 달리 종종 시선을 떨어뜨린다. 동양적인 겸손이라 여기면 된다. 악수 후 바로 비즈니스 카드를 건네고 카드는 두 손으로 받고 카드를 받으면, 반드시 자신의 카드도 상대에게 주어 서로 지속적 관계를 유지할 의지를 보여야 한다. 사람을 소개할 때 손가락으로 가리키지 않도록 주의하며, 사람이나 장소를 가리킬 때 손가락보다는 손을 펴서 가리킨다.
홍콩 바이어들은 한국 회사지만 중국에서 제조를 많이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만약 한국에서 직접 제조를 한다면 이 부분에 대해 강조하는 것이 신뢰성을 쌓는 데 도움이 된다. 홍콩은 특히 중국에서 제조하는 제품에 대해 회의적인 소비자가 많아서 이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홍콩에는 페이퍼컴퍼니로 운영되는 회사가 많다. 때문에 회사 정보를 확실히 파악한 후에 금전적인 거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홍콩 기업 등록국에서 회사가 운영된 기간 등을 파악해보고 인터넷상으로 찾아볼 수 있는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필요한 서류가 있다면 회사에 직접 문의하는 것이 좋다. 안전한 거래를 위해 신용도 조사, 수출 보험 가입을 권장한다. 분쟁 발생 시 재판 등 사법제도를 통한 해결에는 장기간 물적, 시간적 피해가 불가피해지므로 계약서 작성 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홍콩은 내수시장 규모도 작고 보관할 수 있는 창고 비용도 비싸 국내 업체가 요구하는 최소 주문량(MOQ)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따라서 시장규모 및 구매력 등을 고려해 최소 주문량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
도움말=KOTRA 해외시장뉴스 국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