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안성 이투스247기숙학원이 제시하는 SKY수시 유의사항




안성 이투스 대입전략실 차영석 팀장안성 이투스 대입전략실 차영석 팀장



수시 원서를 쓸 날이 하루하루 다가오는 이 시점, 수험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아마 정확하고 확실한 내용의 ‘정보’일 것이다. 5월 중순 이후 대부분의 대학에서 확정판 수시 모집요강이 공개되며, 수시 정보에 대한 수험생들의 관심이 더더욱 대두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SKY라 불리는 서울연고대의 수시 정보는 학생들은 물론, 학부모들에게 있어서도 최고의 관심사다. 해당 대학들은 2020학년도 수시에서 어떤 변화를 맞았을까? 수시를 앞둔 수험생들을 위해 안성 이투스247기숙학원은 학습전략담임 차영석 팀장님이 요약한 2020 수시 유의점을 아래와 같이 정리 분석해보았다.



먼저 서울대의 경우, 지난해와 비교해 수시와 정시에서 큰 변화가 없다고 말할 수 있다. 지역균형(학생부종합)과 일반전형(학생부종합)으로 나뉜 수시, 일반전형(수능)으로만 이루어진 정시의 전형은 모두 지난해와 동일하며, 모집 인원 역시 작년과 거의 차이가 없다.

다만 2020학년도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유의해야할 점은 수시 모집에서만 모집을 실시하는 학과들이 있다는 것이다. 인류학과, 언론정보학과, 통계학과, 지구환경과학부, 에너지자원공학과, 미술대학, 교육학과, 독어교육과, 불어교육과, 윤리교육과, 윤리교육과, 수의예과, 음악대학, 자유전공학부, 치의학부가 이에 속한다.

또한 문과 학생들에겐 한문과 제2외국어 과목이, 이과 학생들에겐 과탐II가 필수 과목이 되었다. 수시 지역균형(수능 최저) 전형은 물론 정시 전형에 지원할 학생들 모두가 유념해두고 있어야 하는 내용이다.

연세대의 경우는 다르다. 올해 가장 많은 변화가 있는 대학이라면 연세대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2020학년도 수시에 있어 연세대의 가장 큰 변화라 하면, 모든 전형에서 수시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폐지했다는 것이다. 더불어 올해부터 연세대는 논술에서 학생부 내신도 반영하지 않을 예정이다. 내신의 영향력과 수능 최저의 기준도 없이, 오로지 논술 평가만이 100% 반영된다.

물론 변수는 있다. 내신과 최저의 기준이 없어진 부분으로 인해 많은 수험생들에게 논술 전형의 장벽이 낮아진 만큼, 경쟁률은 치열해질 것이다. 또한 수능 전(10월 12일, 13일)에 논술고사가 시행된다는 점도 결코 간과할 수 없다.


더불어 이번 연세대 수시에선 의대 논술이 폐지되었으며(원주 캠퍼스는 의대 논술이 존재한다), 그와는 별개로 치의예 논술 평가만으로 100% 이루어져, 역시나 높은 경쟁률이 예상된다.

관련기사



이와 함께 연세대 수시에 지원할 수험생들은 연세대는 자기소개서 마감시간이 다름을 기억해야 한다. 수시원서접수 마지막 다음날까지 이어지는 다른 대학들의 마감시간과 달리, 연세대는 원서접수 마감 당일(9월 9일 22시)에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한다. 반드시 체크해두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이다.

그렇다면 세 개의 대학 중 가장 복잡한 수시 입시 전형을 가진 고려대의 상황은 어떨까? 고려대는 일반전형(학생부종합), 학교추천I(학생부교과), 학교추천II(학생부종합), 특기자 전형 등으로 수시 전형이 이루어져 있다.

일반 전형의 경우엔 특별한 지원 자격이 없으나 학교추천I, 학교추천II 전형은 2020년 졸업예정자 중 학교에서 추천 받은 학생들만이 지원 가능하다. 일반전형, 학교추천I, 학교추천II 이 세 전형 간에는 복수지원이 금지되어 있어 이 부분 또한 주의해야 하며, 세 전형 모두 수능최저기준이 다르므로 각 전형의 기준을 미리 확인해보는 것은 필수이다.

간과할 수 없는 또 하나의 특징은 고려대는 모든 전형에 면접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교과 전형에서는 면접이 진행되는 일이 드물지만, 고려대의 경우 종합전형과 교과전형, 그리고 특기자 등 모든 전형에 면접이 포함되며 비율도 높은 축에 속한다. 고려대 수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면접 준비는 필수사항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대학 입시 중 특히 수시는 각 대학별로 많은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매년 바뀌고 나날이 복잡해져가는 수시 모집 요강 사이에서 학생들은 자신이 지원할 대학의 전형, 학과의 특징과 유의점을 정확히 간파하고 있어야만 성공적으로 대입을 마칠 수가 있다. 작년에만 SKY를 포함해 다수의 명문대학에 학생들을 입학시킨 안성 이투스247기숙학원은 다양한 입시 정보를 토대로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을 이끌고 있다.

현재 안성 이투스247기숙학원은 재수 선행반, 정규반, 반수반 모두 연속 전반 마감 후, 2020학년도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3학기 개강반을 모집하고 있는 중이다. 차별화된 스케줄링으로 진행될 3학기 개강반은 7월 13일(토) 개강 예정이며 , 모집과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사항들은 안성 이투스247기숙학원의 대표 전화 및 홈페이지 문의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