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정치·사회

美, “日의 韓 백색국가 제외 이행 우려…분쟁중지 재차 촉구”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이 최근 일본 정부가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이 최근 일본 정부가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2일 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백색국가)에서 우리나라를 제외할 예정인 가운데 미국 정부 고위당국자가 1일(현지시간) 공개적으로 우려를 표명하며 분쟁 중지합의를 재차 촉구했다.


로이터통신은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 리스트에서 제외하겠다는 위협을 이행할 것이라는 데 대해 미국이 우려하고 있다고 미 정부 고위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한일 무역관계의 악화는 ‘눈에는 눈’으로 이어질 경우 양국의 경제와 그 이상에 부정적 여파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일 양국에 분쟁중지 합의(standstill agreement) 검토를 재차 촉구했다. 미국은 지난달 30일 고위 당국자의 취재진 문답을 통해 한일에 협상 시간을 벌기 위한 분쟁중지 합의 검토를 촉구한 바 있다.

관련기사



로이터에 따르면 이 당국자는 한국의 대응조치에 대한 우려도 내놨다. 한국의 대응조치 일부는 한국 내 반일감정을 자극하기 위한 정치적 효과를 목표로 했거나 심지어 이를 계산한 것처럼 보인다면서 미국이 이를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뉴욕=김영필특파원 susopa@sedaily.com

김영필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