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기업

"펫팸족 잡아야 산다"…제조업의 '변심'

삼화페인트 '애견용 컬러' 개발

코멕스 네오박스·위생봉투 인기

웰크론은 반려동물용 침구 내놔




강아지나 고양이 등의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펫팸족(펫과 패밀리의 합성어)’이 빠르게 늘어나면서 반려동물과 무관한 사업을 펼치던 기업들도 펫팸족 잡기에 나서고 있다. 이들은 기존 제품을 반려동물용으로 재출시하거나 펫 브랜드롤 론칭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가진 국내 가구는 전체의 4분의 1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농촌경제원은 이 같은 반려동물 가구 수는 빠르게 증가해 지난해 약 3조원 규모에서 2027년 최대 6조55억원으로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이처럼 반려동물 인구가 늘어나면서 관련 사업을 진행하지 않던 기업들도 반려동물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삼화페인트가 반려동물을 위한 논슬립 제품 ‘슬립스톱’을 이용해 반려동물 전용 빌라 여연재 외부주차장을 시공했다. /사진제공=삼화페인트삼화페인트가 반려동물을 위한 논슬립 제품 ‘슬립스톱’을 이용해 반려동물 전용 빌라 여연재 외부주차장을 시공했다. /사진제공=삼화페인트


대표적인 곳이 삼화페인트(000390)다. 삼화페인트는 지난 2013년 론칭한 컬러인테리어 전문기업 홈앤톤즈를 반려동물과 연계해 일명 ‘펫테리어(펫과 인테리어의 합성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펫테리어의 특징은 반려동물도 편안하게 느끼는 컬러를 제공하는 것으로, 삼화페인트는 이를 위해 반려동물의 시각에 관한 국내외 연구자료를 토대로 ‘펫러브 컬러팔레트’를 선보였다. 지난해 8월에는 건자재업계 최초로 국내 최대 규모 반려동물 박람회인 ‘케이펫페어’에 참가했으며, 반려동물 전용 빌라인 여연재에 반려동물의 안전을 고려한 논슬립 제품 슬립스톱(SLIP STOP)을 사용하는 등 펫테리어를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삼화페인트 관계자는 “집에 거주하는 가족의 범위를 반려동물까지 확장하고 올해부터 반려동물 제품 및 컬러 연구, 시장개발을 강화하고 있다”며 “반려동물을 생각한 꾸준한 컬러와 제품개발을 통해 시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방생활용품기업인 코멕스산업은 정리수납함 ‘네오박스’가 이색 애완동물 매니아들 사이에서 사육장으로 인기를 끌면서 지난해 12월 사이즈를 변경한 ‘네오박스 270’을 선보였다. 네오박스는 원래 장난감이나 의류 등의 생활용품을 수납하는 용도로 출시됐음에도 파충류나 곤충 등을 키우는 이들이 반려동물 사육장으로 입소문이 났기 때문이다. 지난 2018년 출시한 ‘개똥봉투’도 마찬가지다. 코멕스산업은 음식물 쓰레기 등을 담기 위한 용도로 블랙 컬러의 위생봉투를 출시했다. 하지만 이 제품이 반려동물의 배설물 등을 담는 용도로 이용되자 제품명을 ‘개똥봉투’로 명명하고 산책하면서 휴대하기 좋도록 사이즈도 줄였다. 코멕스산업 관계자는 “네오박스는 지난 2000년 출시됐지만 최근 이색 애완동물 매니아들 사이 사육장으로 큰 사랑을 받으면서 신규 사이즈로 출시했다”며 “이 제품은 내부는 넓고 높이는 낮게 디자인해 좁은 공간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에 좋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알레르기 방지 소재를 적용한 세사퍼피의 제품. /사진제공=웰크론알레르기 방지 소재를 적용한 세사퍼피의 제품. /사진제공=웰크론


극세사 전문기업 웰크론은 최근 기능성 반려동물용품 브랜드‘ 세사퍼피’를 론칭했다, 웰크론은 세사와 세사리빙 등의 침구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를 반려동물 전용 침구로까지 확장한 것이다. 세사퍼피가 표방하는 것 역시 ‘반려동물의 건강과 숙면을 생각하는 브랜드’로, 자사 기술력으로 개발한 알레르기 방지 고기능성 소재 ‘웰로쉬’를 적용해 반려동물에게 더 위생적이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 반려동물의 피부는 사람보다 더 민감한 만큼 무형광 및 저자극성 4급 염료를 사용해 알레르기 유발요소를 최소화한 것이 특징으로, 이불의 경우 집먼지 진드기 방지 기능을, 방석 등에는 고밀도 원단을 적용해 반려동물의 털이 박히지 않게 했다.

숙박예약서비스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은 앱 내에 ‘반려동물 동반’ 필터를 설치, 반려동물과 함께 숙박하기를 원하는 이들에게 보다 쉬운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위드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지난해 여름 기준 반려동물 동반 여행 가능 숙소는 700여곳인데, 이는 3년 전 대비 10배 가량 증가한 수치”라며 “반려동물인구 규모의 성장세와 이들이 국내 여행 시 숙박 시설을 탐색·예약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인지해 반려동물 동반 필터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연하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