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수도권 인근 비규제지역 내 ‘성성 레이크시티 두산위브’

부동산 규제, 수도권 겨냥…수도권 접근성 좋은 비규제지역 풍선효과

대출·세금 부담 낮고 교통여건 좋아…’성성 레이크시티 두산위브’ 주목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서울 및 경기 일부 지역에 집중되면서 이들 지역과 가까우면서도 규제 사정권에서 벗어난 지방으로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규제 영향력이 덜한데다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과 인접해 있어 가치 상승 여력이 높다 보니 수요자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모습이다.



한국감정원 자료를 보면 지난 10월 충남 아산시에 선보인 ‘탕정지구 지웰시티 푸르지오 2차’는 1순위 청약에서 평균 88.59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단지가 위치한 아산시는 평택·오산·안성 등 경기도와 입지적으로 맞닿아 있어 수도권 접근성이 우수하다. 여기에 단지 인근으로 지하철 1호선 신설역(예정)이 들어서면 1정거장 거리의 KTX천안아산역을 통해 서울역까지 40분이면 도달할 수 있게 된다.

이 같은 지방 비규제지역은 수도권에 비해 1순위 청약 조건, 분양권 전매 제한, 종부세 및 양도세 부담, 대출 한도 등 각종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롭다. 그 중에서도 교통망이 잘 갖춰져 있어 서울 접근성이 뛰어난 충청권의 경우 준수도권으로 여겨지며 집값 상승 기대감이 큰 지역으로 손꼽힌다.

실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충남 천안시에 위치한 ‘백석 더샵’(2016년 10월 입주) 전용 84㎡는 지난 1월 4억1,000만원(21층)에 거래돼 1년 전(2020년 1월, 3억4,300만원)보다 6,700만원 상승했다. 천안은 충청권 내에서도 KTX, 지하철 1호선 등 교통여건이 잘 갖춰져 있어 서울 및 수도권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업계 관계자는 “고강도 규제로 수도권 안에서의 주택 구매가 부담스러워진 수요자들의 시선이 수도권과 인접한 비규제지역으로 향하고 있다”며 "특히 정부에서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는 지역은 언제든 규제지역에 포함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어 이들 지역을 규제 지정 전에 먼저 선점하려는 수요가 큰 편"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러한 상황 속에서 올해 상반기, 수도권 접근성이 우수한 비규제지역 내 신규 단지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두산건설은 3월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성성4지구 도시개발구역에 ‘성성 레이크시티 두산위브’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9층, 11개동, 전용면적 59~74㎡, 총 1,468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단지는 비규제지역 내 공급되는 만큼 청약통장 가입 후 6개월만 지나면 1순위 자격이 주어진다. 거주지 제한도 모집공고일 이전에만 거주하면 된다. 분양권 전매 역시 계약 직후 바로 가능해 실거주 수요는 물론 인근 규제지역인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시 내 투자 수요의 관심도 높은 상황이다.

더불어 수도권 접근성도 뛰어나다. 천안IC가 가까워 경부고속도로 진입이 수월하고 반경 1.5㎞ 이내에 위치한 지하철 1호선 두정역을 통해 5정거장 거리의 KTX천안아산역도 이용할 수 있다. 지난 12월 말부터는 지하철 1호선 두정역에서 용산역까지 이동시간이 무려 30분 가량 단축되는 급행전철의 운행횟수가 확대되면서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이 훨씬 좋아졌다.

단지 주변으로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단지에서 이마트(천안서북점)를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차량으로 약 10분 거리에는 롯데마트(성성점), 코스트코(천안점) 등도 위치해 있다. 단지 북측으로 업성저수지 수변생태공원(2021년 완공 예정), 남측으로 노태산 등 자연환경도 가깝게 누릴 수 있다.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단지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천안성성초등학교를 비롯해 지구단위계획상 유치원 2개소, 초등학교 2개소, 중학교 1개소가 계획돼 있어 자녀들의 안전 통학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반경 1㎞ 이내에 성성중학교, 오성중학교, 두정중학교, 두정고등학교 등 다수의 교육시설이 밀집해 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