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 해양산업의 핵심 시설 '마리나 비즈센터' 건축설계 공모

공개 발표·토론 방식 공개심사 진행

심사 모든 과정 시민 공개

부산시는 해양산업의 핵심 시설인 ‘부산 마리나 비즈센터’에 대한 설계공모를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부산 마리나 비즈센터’는 마리나 선박의 기술연구 및 교육·판매·검사·수리 등 원스톱 비즈니스 체계를 구축해 레저선박의 기술을 개발하고 창업 및 신규 일자리 창출을 도모한다. 아울러 국제관광도시로서 해양문화의 활성화 하는 등 해양산업의 육성을 위한 핵심 시설이다.

부산시는 국·시비 480억 원을 투입해 우암부두 해양산업클러스터 내 전체면적 2만158㎡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 곳에는 연구개발(R&D) 센터·기업입주공간 등 업무시설과 마리나 선박 판매를 위한 마켓플레이스, 마리나 선박 검사와 수리를 위한 마리나서비스지원시설 등이 들어선다. 설계공모가 완료되면 2021년 상반기 착공해 2년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2023년부터 시설 운영에 돌입할 예정이다.

부산 마리나 비즈센터 사업대상지 위치도./사진제공=부산시부산 마리나 비즈센터 사업대상지 위치도./사진제공=부산시



이번 ‘부산 마리나 비즈센터 건립’ 설계공모는 부산시가 지난해 실시했던 ‘우암부두 지식산업센터 건립’ 설계공모에 이어 추진하는 공공건축 설계공모에 해당한다. 우수한 공모안을 선별해 당선작을 선정하기 위해 건축분야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당선작을 결정한다.


특히 이번 심사는 참가 건축사들이 직접 자신의 공모안을 발표하고 심사위원들이 참가 건축사들과 자유로운 토론을 거쳐 공모안을 평가하는 공개발표·공개토론 방식의 공개심사로 진행한다. 심사의 모든 과정을 시민들에게도 공개하고 부산시 건축주택국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생중계한다.

관련기사



또 설계공모에는 국내·외 건축사가 모두 참여 가능할 수 있도록 자격요건을 완화하고 제출도서를 간소화하는 등 참가자들의 부담을 줄여 개인 및 중소업체의 참여확대를 유도해 설계공모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했다.

4월 3일부터 접수를 시작하며 6월 23일 공개심사를 통해 당선작을 선정해 6월 25일 부산시 설계공모 홈페이지를 통해 결과를 발표한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 설계공모 홈페이지 또는 조달청 나라장터를 참고하거나 총괄건축기획과 도시건축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부산=조원진기자 bscity@sedaily.com

조원진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