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 연기가 장기화되며 학습 형태가 홈스쿨링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에 대한 학부모들의 고민도 높아지고 있다.
1학기 교과 공부를 시키는 것도 좋지만 아이에게 부족했던 과목이나 기초학습에 관한 공부를 시키는 것이 학교 공부를 위해 탄탄한 기초를 다질 수 있는 기회이다.
기초학습능력은 연산, 독해, 어휘 등과 같은 모든 교과목의 가장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 기초학습능력이 부족하면 문해력에 어려움을 겪게 되며 학교 공부에 대한 흥미도와 나아가 학교생활의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는 만큼 초반에 잡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한 교육 출판 천재교육에서 기초학습능력을 잡아줄 ‘똑똑한 하루 시리즈’가 출시됐다.
‘똑똑한 하루 시리즈’는 ▲똑똑한 하루 빅터 연산, ▲똑똑한 하루 독해, ▲똑똑한 하루 어휘 이렇게 3가지 종류로 구성된 기초학습능력 향상 시리즈 이다.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문해력과 문해력을 기르기 위한 필수 조건인 기초학습능력을 아이들이 부담 없이, 쉽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똑똑한 하루 빅터 연산은 초등연산문제집으로 수학에서 가장 중요하지만 가장 지루해 하는 ‘연산’을 다양한 게임 형식과 틀을 접목해 아이들이 연산을 재미있게 풀어나갈 수 있게 되어 있다. 또 부족한 연산은 무료로 제공되는 QR코드 무제한 연산 프로그램을 통해 반복적으로 연산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똑똑한 하루 독해의 경우 단순 학습이 아닌 실생활 속 독해를 접목해 실용성과 흥미성을 높인 교재이다. 문학, 비문학을 가리지 않는 다양한 글감과 광고지, 신문 같은 실용 독해, 독해 게임 등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독해력을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아이가 친구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문제집’, ‘지식부터 상식까지 배울 수 있는 문제집’으로 학부모들 사이에 인기를 일으키고 있는 초등독해문제집이다.
하지만 독해를 잘하기 위해서는 단어와 그 뜻을 이해하는 ‘어휘력’이 필요하다. 어휘의 뜻을 모른다면 결국 문장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똑똑한 하루 어휘는 이런 어휘 실력을 탄탄하게 쌓을 수 있게 구성된 초등국어문제집이다.
단어와 관련 단어에 대한 연상에 연상이 더해지며 확장하는 것이 어휘 실력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인 만큼 단순히 낱말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마인드맵과 꼬리에 꼬리를 무는 연상 학습법을 통해 암기 부담 없이 자연스럽게 어휘를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똑똑한 하루 어휘’는 학년에 맞춰 학습 단계를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1단계와 2단계는 ‘맞춤법+받아쓰기 편’으로 맞춤법을 중심 글의 원리를 통해 어려워하는 맞춤법을 좀 더 쉽게 이해하며 배우게 되어 있으며, 3단계부터 6단계까지의 ‘단어 편’은 연상 학습법을 통한 단어 공부로 교과 어휘가 추가로 수록돼 과목별 교과 개념까지 탄탄히 공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똑똑한 하루 시리즈’는 연산 16권, 독해 12권, 어휘 6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국 오프라인 서점과 온라인 서점에서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다. 여기에 온라인 구매 시 선물을 지급하는 이벤트가 함께 진행 중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