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생활

"Z세대는 아이돌 연예인 따라하기 보다는 실용적인 메이크업 좋아해요"

잼페이스, Z세대 뷰티 보고서 발간

무쌍·속쌍 등 눈화장 관련 검색어 1위

연예인 따라하는 화장법은 20위 밖




Z세대는 유행보다는 실용적인 메이크업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쌍꺼풀이 없거나 속쌍꺼풀이 있는 이들을 위한 눈화장 검색은 1위를, 연예인이나 아이돌 관련 메이크업 검색어는 20위 밖으로 밀려났다.


12일 작당모의가 서비스하는 뷰티 영상 큐레이션 앱 ‘잼페이스’가 발표한 ‘Z세대 뷰티 보고서’에 따르면 Z세대가 가장 많이 검색한 화장방법은 ‘무쌍·속쌍 메이크업’으로 13만7,774건에 달한다. 2위는 5만3,913건이 검색된 ‘학생·학교 메이크업’, 3위는 3만3,936건이 검색된 ‘투명·데일리 메이크업’이다. 4위와 5위는 각각 ‘웜톤·쿨톤 메이크업’(2만8,492건)과 ‘눈썹 메이크업’(1만6,281건)이 차지했다. 특히 13만건이 넘게 검색된 ‘무쌍·속쌍 메이크업’은 Z세대 중에서도 특히 쌍꺼풀 수술 경험이 많지 않은 10대들이 화장을 할 때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드러난다. ‘무쌍‘의 연관어로 ‘쌍액(쌍꺼풀 액)’, ‘쌍테(쌍꺼풀 테이프) 등도 1만6,998건이나 언급됐다. ‘무쌍·속쌍 메이크업’ 다음으로 많이 검색된 ‘학생·학교 메이크업’은 중고등학생의 70% 이상이 색조 화장을 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학교 메이크업’의 연관어로 특정 시기마다 ‘소풍’, ‘체육대회’, ‘졸업사진’ 등도 자주 언급됐다.

관련기사



또 검색어 순위 3위에 오른 ‘투명·데일리 메이크업’은 화장은 하고 싶지만 20대만큼 자유롭게 화장을 할 수 없는 10대들의 고민이 반영됐다. 검색어 순위 4위에 오른 ‘웜톤·쿨톤 메이크업’ 연관어로, ‘여름 뮤트’, ‘가을 웜’, ‘봄 웜’과 같이 퍼스널 컬러를 특정 지어 검색한 경우도 많아 퍼스널 컬러가 Z세대 사이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연예인이나 아이돌 메이크업 관련 검색어는 20위권 밖에 머물러 유행보다는 본인에게 어울리는 실용적인 메이크업을 선호하는 Z세대의 성향을 엿볼 수 있었다.


연승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