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독해의 기본은 어휘, 독해력+어휘력 모두 잡는 천재교육 ‘똑똑한 하루 독해’




“어휘 풀이가 별도로 있어 엄마가 단어 설명을 해 줄 필요가 없어 편해요.” 이는 천재교육의 똑똑한 하루 독해를 사용한 학부모의 소감이다.

글을 읽고 분석하는 능력인 독해력은 모든 과목의 기초로 나날이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 때문에 많은 학부모가 초등국어문제집으로 독해 문제집을 선택하고 있다.

하지만 독해를 잘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있다. 바로 ‘어휘력’이다. 문장은 결국 단어의 집합소이기 때문에 단어의 뜻을 모른다면 문장을 읽는 것에서부터 어려움이 생긴다. 이는 독해 능력의 저하로 이어진다.


이에 천재교육의 ‘똑똑한 하루 독해’는 여타의 독해서와는 다르게 독해의 가장 기본이 되는 어휘력도 함께 향상되도록 돕고 있다.

관련기사



먼저 지문 시작 전 ‘똑똑한 하루 독해 미리 보기’를 통해 지문 속 핵심 단어가 무엇인지 간단한 문제를 풀며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본문의 주요 어휘를 인지한 후 지문을 읽게 되기 때문에 지문을 읽을 글 읽기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며 훨씬 원활하게 지문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후 지문 하단에 지문 속 주요 단어나 생소한 단어 등을 자세한 풀이와 함께 수록해 지문 속에서의 자연스럽게 단어의 쓰임을 익혀볼 수 있다. 이를 통해 학부모는 단어 설명에 들어가는 시간이 줄어 원활한 홈스쿨링이 가능하고 아이는 부모의 도움 없이 스스로 지문의 이해와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또한 ‘똑똑한 하루 독해 어휘’ 문제를 통해 단어와 관련된 문제를 풀며 단어를 한 번 더 반복 학습이 가능하다. ‘생활 어휘’와 ‘생활 한자’ 등을 따로 구성해 본문 속 단어뿐 아니라 비슷한 말, 반대말, 실생활 속 어휘의 쓰임 등까지 어휘력을 확장해 주기 때문에 어휘력이 약한 아이라면 똑똑한 하루 독해로 독해력뿐만 아니라 어휘력의 확장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