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소각산불 사회문제 해결에 도전하세요

산림청, 소각산불 예방과제 ‘도전, 한국’ 슬기로운 생각 공모

산림청은 사회문제인 소각 산불을 해결하기 위해 국민의 창의성과 집단지성이 담긴 슬기로운 생각을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공모과제는 ‘도전, 한국’ 운영위원회가 각 부처 과제별 온라인 조사를 통해 선호도 및 해결 필요성, 해결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선출한 9개 과제중 산림청이 제출한 ‘소각산불 예방 방안’이다.

소각산불은 산불 원인중 두 번째로 큰 요인이며 10년간 평균 132건(30%), 산림피해면적은 87ha, 사상자는 총 48명에 달할 정도로 문제해결의 필요성과 시급성이 있는 과제로 국민의 다양한 시각에서 창의적인 해결 방안이 필요한 정책과제 중의 하나이다.


이번 과제에 대한 설명회는 8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오픈스퀘어-D(숙명여대 창업보육센터 5층)에서 현장과 온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된다.

관련기사



아이디어 공모는 국민·기업·단체 누구나 제안할 수 있고 9월 15일까지 진행된다.

국민이 제안한 아이디어는 ‘도전, 한국’ 운영위원회 심사를 거칠 예정이며 최우수 아이디어에는 최고 3,00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고 표창(행정안전부장관상)도 실시할 계획이다.

박종호 산림청장은 “산림 및 산림 인접 지역에서의 불법소각은 산불위험과 미세먼지 발생이 많아 건강에도 위협이 될 수 있는 농산촌의 중요한 사회문제”라며 “국민의 소각산불 예방에 대한 참신한 생각이 빛을 발할 수 있도록 ‘도전, 한국’ 아이디어 공모에 많은 분이 동참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대전=박희윤기자 hypark@sedaily.com

박희윤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