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더플라자: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호텔의 비밀> 럭셔리 호텔을 주거용으로 탈바꿈




최근 주거복지와 공급을 위해 호텔을 임대주택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아이디어가 나오자 관련 사례가 담긴 도서 <더플라자: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호텔의 비밀>이 조명 받고 있다.


뉴욕 호텔들은 증가하는 인건비와 물가로 인해 호텔운영에 어려움을 주기적으로 겪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 뉴욕 플라자 호텔을 구매한 후, 고급임대빌라로 개조해 판매하는 계획을 세웠고, 그 다음 소유주에 의해 이후 실제 이와 같은 계획이 실현되어 큰 시세차익을 누린 바 있다. 물론, 이 경우 타겟이 되는 입주자는 세계적인 거부들이었다.


더 자세한 스토리는 <더 플라자: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호텔의 비밀>에 담겨있다. 기념비적인 뉴욕 플라자 호텔의 지난 수많은 위기극복 노하우와 100여 년간의 영화보다 재미있는 스토리를 통해 경제활동의 지혜를 얻을 수 있다는 평이다.

관련기사



한편 전문가들은 직면한 경제 위기를 극복한다는 견지에서 국제적 경제침체와 코로나발 위기 가운데 경제적 위기에 빠진 호텔을 인수하여 해당 부동산의 용도변경을 통해 임대주택 공급이라는 소정의 목적을 이루고자 하는 것은 상당히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보고 있다.

또한 뉴욕시에서는 고가 가치의 부동산 일부를 저소득층 주거용으로 사용하게 할 경우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트럼프 역시 이 부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부동산 개발자로서의 업적으로서 많은 칭찬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