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스포츠 라이프

[Q&A] 코로나 백신접종 임박… 확진자도 백신 맞을 수 있나?

"치료 중인 확진자는 회복 후 접종 권고…타 백신 동시 접종은 자제"

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학이 공동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AFP 연합뉴스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학이 공동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AFP 연합뉴스




보건당국이 내달 시작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해 대상자와 접종 시기 등 세부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이미 한 차례 감염된 확진자도 백신을 접종해야 하는지 관심이 쏠린다. 질병관리청은 과거의 감염력과 상관없이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다고 알렸다. 다음은 질병청이 28일 밝힌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실시 기준과 방법을 일문일답 형식으로 정리한 것이다.




- 이미 코로나19에 감염됐거나 치료 후 회복된 경우에도 백신 맞을 수 있나.

▲ 감염력과 상관없이 예방 접종을 받을 수 있다. 단, 현재 확진 판정을 받아 격리 중인 환자는 회복한 이후에 예방 접종이 가능하다. 백신으로 인한 면역반응과 항체 치료가 맞물려 치료 효과가 떨어지는 것을 피하고자 최소 90일 이후에 예방 접종을 받도록 권고하고 있다.

- 코로나19 백신과 다른 바이러스 백신을 동시에 접종해도 되나.

▲ 코로나19 백신만 단독으로 접종하는 것이 좋다. 타 바이러스 백신과 동시에 접종할 경우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입증할 근거가 부족한 상태다. 서로 다른 백신을 맞으려면 2차례의 접종 사이에 최소 14일 간격을 두고, 이를 지키지 못했을 경우라도 추가 접종은 권고하지 않는다.


- 대상 접종 시기를 놓치면 어떻게 되나.

관련기사



▲ 접종 당일 37.5도 이상 발열 증상 등의 증상이 있다면 예약을 조정할 수 있다. 다만 별다른 이유 없이 접종을 거부하고 정해진 기한 내 예약하지 않는다면 뒷순위로 배치되는 것이 원칙이다.

- 1차 접종 후 2차 접종이 지연된다면 다시 처음부터 맞아야 하는지.

▲ 세계보건기구(WHO)와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등에 따르면 다시 1차 접종을 할 필요는 없지만, 가능한 한 빨리 2차 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 최대한의 백신 효과를 내기 위해 백신별 권장 기간 내에 2차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접종 후 면역 형성까지는 얼마나 걸리며, 효과는 얼마나 지속되나.

▲ 일반적으로 접종 후 방어 항체 형성까지 2주가량 걸린다. 현재까지 백신 2차 접종 이후 7∼14일 후 항체가 가장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지속 기간에 대한 연구는 진행 중이다.

- 백신을 접종해도 코로나19 감염될 수 있나.

▲ 백신 접종으로 100% 면역이 형성되는 건 아니다. 일부 면역이 형성되지 않거나 면역이 형성되더라도 시간이 흐르면서 효과가 떨어지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 이 때문에 접종 이후에도 마스크 착용, 손 씻기,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이혜인 인턴기자 understand@sedaily.com


이혜인 인턴기자 understand@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