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스포츠 라이프

[Q & A]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열나면 해열제 먹어도 될까

"접종 전 복용 권장 안해…접종 후 발열·근육통에는 타이레놀"

지난 8일 오전 서울시 동작구 보건소 코로나19 예방 접종실에서 직원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연합뉴스지난 8일 오전 서울시 동작구 보건소 코로나19 예방 접종실에서 직원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후 열이 날 경우 해열제를 먹어도 괜찮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나왔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8일 코로나19 예방접종 관련 브리핑에서 "백신 접종 후 발열이나 근육통 등 증상으로 불편한 경우 타이레놀 같은 진통제를 복용해도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백신 접종을 받기 전에는 해열제를 먹지 말 것을 당부했다. 정 교수는 "백신 접종 전에 해열제를 먹으면 면역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고,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가 없어서 권장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앞서 대한의사협회(의협)는 백신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 대응 권고안을 발표했다. 의협은 권고안에서 백신 접종 후 38.5도 미만으로 열이 나고 발열 시작 24시간 이내인 경우에는 해열제를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안내했다. 해열제 복용 시 항체 형성이 저하될 우려가 있다는 게 의협의 설명이다. 의협은 38.5도 이상으로 열이 날 경우에는 항체 형성에 영향을 적게 끼치는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을 복용해도 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정 교수는 "전문가들이 해열제를 되도록 먹지 않는 게 좋다고 의견을 내는 이유는 해열제가 백신 면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근거가 없기 때문"이라며 "(해열제 복용을) 가급적 피하면 좋겠지만 접종 후 이상 반응이나 발열·근육통 등이 나타나면 그때 복용하는 것은 특별히 문제가 없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장(질병관리청장)도 "타이레놀처럼 소염 효과가 없는 단순 해열 진통제는 접종 후 불편한 증상이 있다면 복용해도 적절하다"고 언급했다.

/박예나 인턴기자 yena@sedaily.com


박예나 인턴기자 yena@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 태그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