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GTX-D 강남 직결 무산…뿔난 김포·검단주민 "내년 대선도 없다"

차량 행진 시위·매달 여론조사 등 대선 연계 반대투쟁 예고

"GTX-B 연계해도 통근열차 역할 못 하고 추진 안될 수 있어" 지적

GTX-D 노선 강남 직접 연결 촉구하는 현수막. /연합뉴스GTX-D 노선 강남 직접 연결 촉구하는 현수막. /연합뉴스




국토교통부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을 서울 강남과 직접 연결하는 대신 GTX-B 노선과의 연계를 검토하겠다는 방안을 내놓자 인천 검단과 경기도 김포 등 수도권 서부 지역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29일 국토교통부가 최종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르면 GTX-D 노선은 기존 초안대로 김포 장기에서 부천종합운동장까지 건설된다. 대신 국토부는 송도에서 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를 거쳐 남양주 마석을 잇는 GTX-B 노선 사업자와 협의해 해당 노선을 GTX-D 열차가 함께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GTX-B 선로를 함께 쓸 경우 장기에서 여의도까지는 24분, 장기에서 용산까지는 28분이 걸릴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했다.

그러나 그동안 요구해온 강남 직결 노선이 끝내 반영되지 않자 수도권 서부 지역 주민들은 즉각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 지역 주민들은 인천국제공항과 김포를 양 기점으로 부천종합운동장, 강남을 거쳐 경기 하남시청까지 이어지는 노선을 주장해왔다.

관련기사



김학엽 인천서구단체연합회 위원장은 “서구는 수도권매립지를 포함한 각종 환경유해시설로 인해 지난 30년간 고통받아왔는데 교통 정책에서마저 배제되며 주민들은 소외감과 허탈감에 빠져있다”고 호소했다. 김용식 서구발전협의회장 역시 “인천시가 건의한 인천국제공항발 Y자 노선은 GTX-D 노선에서 고려 대상조차 되지 않았다”며 “주민들의 분노와 실망감은 현 정부와 정치인들에게 향할 것”이라고 했다.

김포·인천 검단지역 시민단체 회원들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삭발 기자회견에서 광역급행철도(GTX) D 노선의 강남 직결과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등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김포·인천 검단지역 시민단체 회원들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삭발 기자회견에서 광역급행철도(GTX) D 노선의 강남 직결과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등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남 직결을 요구하며 촛불 집회를 이어온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는 국토부 계획을 수용할 수 없다며 이번 주말 차량 행진 시위에 나서기로 했다.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 관계자는 “GTX-B 노선을 연계하더라도 열차 배차 간격 때문에 수도권 통근 열차의 역할을 할 수 없고 밀집도와 혼잡도도 가중될 것”이라면서 “무엇보다 GTX-B 사업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연계 자체도 무산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지하철 5·9호선을 연장해주겠다는 등의 공약 남발에 주민들은 이미 지칠 대로 지친 상태”라며 “국토부의 반쪽짜리 계획을 받아들일 수 없으며, GTX-D 강남 직결 없이는 내년 대선도 없다는 것을 전제로 반대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을 ‘추가 검토 사업’으로 반영해 지자체 간 합의와 타당성 분석을 거쳐 추진하겠다는 국토부의 계획에도 반발은 이어지고 있다. 검단신도시 스마트시티 총연합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주민들이 요구하는 강남·하남 직결을 무시하고 GTX-B 노선에 연결하는 어처구니없는 계획”이라며 “서울5호선 연장 사업에 달린 지자체 간 협의라는 단서는 또다른 지역 갈등을 야기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단체 관계자는 “이는 제2기 마지막 신도시로써 서울 과밀화를 막을 수 있는 검단신도시의 역할을 깡그리 무시한 처사”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수도권 서부 지역의 교통난을 개선하기 위해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과 공항철도 급행화를 비롯한 철도 노선 연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GTX 노선을 포함한 철도 외에도 도로와 버스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연우 인턴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