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여행업계 진출한 메타버스…프랑스 라스코 동굴벽화 VR로 본다

VR헤드셋과 배낭을 착용한 관람객들VR헤드셋과 배낭을 착용한 관람객들




코로나19로 해외 여행이 제한된 가운데 비대면으로 여행을 체험할 수 있는 메타버스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프랑스는 세계 문화유산인 라스코 동굴벽화를 메타버스로 체험할 수 있는 전시회를 마련했다. 라스코 동굴은 열, 습기, 미생물 등으로 벽화가 손상되는 것을 우려해 지난 1963년부터 일반인 출입이 통제됐다. 현재까지도 보존 위기에 처해 근무자에 한해 연 200시간 이내 방문만 허용되고 있다.

전시회에서 관람객들은 실제 동굴을 1:1 비율로 구현한 가상현실(VR)로 사슴, 말, 황소, 들소 등이 그려진 600개가 넘는 벽화를 감상할 수 있다. 한 타임당 최대 6명으로 구성된 관람객 단체는 컴퓨터가 들어있는 배낭과 VR 헤드셋을 착용해 45분동안 약 235m의 동굴을 탐험할 수 있다.

가상현실로 구현된 관람객들의 아바타가상현실로 구현된 관람객들의 아바타



실내공간에 마련된 전시장에선 천장과 벽에 설치된 수많은 센서가 관람객의 움직임과 위치를 실시간으로 감지한다. 관람객들은 가상 동굴에서 다른 사람들의 아바타와 서로 교류하며 손가락으로 벽화를 가리키거나 차례대로 동굴을 들어가는 등 동굴 안을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

관련기사



전시회는 또 좁은 통로와 험한 길로 인해 접근이 불가해 그동안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던 벽화까지볼 수 있도록 마련됐다. 그동안 제한된 접근과 시간으로 심층 연구가 불가능했던 라스코 동굴과 벽화를 가까이 볼 수 있어 고고학자와 역사학자들의 연구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다쏘시스템은 그간 여러 디지털 캠페인을 통해 생성된 라스코 동굴의 3D 데이터를 취합해 실제 크기의 다인칭 모드의 가상현실 환경을 손쉽게 구현하는 툴을 개발했다. 다쏘시스템, 파리 지역문화사업국 및 프랑스 파리건축문화재단지가 3D 플랫폼 상에서 협력해 이같은 몰입형 버추얼 트윈 컨텐츠를 설계한 것으로 전해졌다.

가상현실로 보이는 라스코 동굴벽화가상현실로 보이는 라스코 동굴벽화


다쏘시스템은 2D로 구현되는 영상 또는 컨텐츠를 3D화해 실제와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고 몰입할 수 있는 협업 툴을 개발하고자 했다. 단순 컨트롤러로 아바타를 조정하는 것이 아닌, 직접 몸을 움직이며 동굴을 탐험할 수 있는 기술을 구현한 것이다.

뮤리엘 모리아크 라스코동굴 큐레이터는 "보존 위기에 처한 라스코동굴 안에서 실제로 보낼 수 있는 시간은 매우 제한적인데, 실시간으로 라스코 동굴로 순간이동해 현실에서 가장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서 여러 가설을 검증할 수 있게 됐다”고 의의를 밝혔다.


박현익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