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제이드크로스, 백신접종 예약시스템 안정화에 핵심 기술 지원

성능 모니터링 솔루션 ‘WhaTap(와탭)’, 유량제어 솔루션 ‘NetFUNNEL(넷퍼넬)’ 등 적용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및 개선 전문기업, 제이드크로스(대표 양병국)가 코로나19 백신접종예약시스템 안정화 및 성능 개선을 위해 자사의 핵심 기술을 적극 지원했다고 밝혔다.

최근 만 50세 ~ 60세를 대상으로 오픈된 코로나19 백신접종예약시스템에 1000만 명이 동시 접속하며 빚어진 혼선으로 인해 질병관리청이 LG CNS 등 민간 IT기업에 지원을 요청한 가운데, 제이드크로스가 시스템 안정화 및 최적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이번 업무에서 제이드크로스는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 솔루션 ‘WhaTap(와탭)’을 공급하고, 이를 통한 성능분석과 이슈사항 추출로 단시간에 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여 최적화 시켰다.


또한 유량제어 솔루션인 ‘NetFUNNEL(넷퍼넬)’도 적용해 시스템 과부하에 대비했다. 특히, 제이드크로스의 성병철 성능최적화팀 수석이 서비스 통제와 관리로 시스템 안정화를 이끌어 내며 대국민 서비스를 큰 무리 없이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관련기사



제이드크로스는 이러한 솔루션을 통해 시간당 처리 가능 건수를 30만건에서 200만 건으로 확대시키는데 큰 기여를 했으며, 이번 공로를 인정받아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이번 인프라 및 성능 개선 총괄을 맡은 김성훈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본부장은 “이런 의미 있는 공공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데 제이드크로스가 많은 도움을 주었으며, 앞으로도 사이트 운영상 어려움이 있을 때 최우선적으로 찾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병국 제이드크로스 대표는 “단기간내 최상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성능 분석과 통제 방안을 함께 적용해야 했다”며, “결과적으로 코로나19의 확산 억제에 전념하는 질병관리청을 도와, 전 국민에게 안정적인 백신예약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제이드크로스는 성능최적화와 성능검증 분야의 서비스와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신규 구축사업 또는 유지보수 사업에서 시스템 장애 및 이슈에 대한 원인분석과 개선, 검증 활동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또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EBS 온라인클래스 안정화에 참여한 바 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