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초등교사도 인정한 ‘비주얼씽킹’ 학습법…메타인지능력 함께 키운다







초등교사 10명 중 7명 이상이 자신이 배운 내용을 알고 있는지 스스로 확인할 수 있는 비주얼씽킹 학습법을 통해 수업을 진행한다고 응답했다. 비주얼씽킹 학습법이란 배운 내용을 글과 이미지를 통해 구조화하고 체계화해 기억력과 이해력을 키워주는 시각적 사고 방법이다.



비주얼씽킹 학습법은 최근 학부모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는 메타인지 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메타인지능력은 자신이 알고있는 것과 모르는 것에 대해 인식을 하고 구분하는 능력을 뜻한다. 이는 결국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또 모르는 것은 무엇인지를 정확히 인지하는 능력이다. 이와 같은 메타인지능력은 자기주도학습에서 매우 필요한 능력이다.

이에 따라 와이즈캠프에서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메타인지능력을 키울 수 있는 비주얼씽킹 학습법을 접목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저학년을 위한 학습 구조도를 추가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저학년부터 비주얼씽킹 학습을 연습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개뼈노트는 특허 출원한 와이즈캠프만의 학습 콘텐츠로 교과서에 나오는 단원 내용의 개념의 뼈대를 정리해주는 학습이다. 단원의 마지막 과정에서 진행되며, 총체적으로 단원 전체 핵심적인 내용을 이미지로 직관화 하여 기억할 수 있다.

특히 이번 달 20일부터 개뼈노트에 1:1 맞춤 상세 피드백이 추가 제공된다. 이에 학생의 학습 상태에 따른 세심한 피드백과 보완이 가능하다.

말뼈사전은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단어들을 학년별 단원별로 찾아서 단어의 뜻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초등맞춤사전이다. 텍스트와 음성 검색이 가능하며, 단어에 대한 설명을 재미있고 자세하고 쉽게 해주어서 이해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교과서 글뼈읽기는 교과서에 나오는 여러가지 종류의 지문들 글의 뼈대를 잡는 연습을 할 수 있는 학습 콘텐츠다. 교과서 글뼈읽기를 통해 학습 시 공부할 때 정말 중요한 문해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지문의 핵심 내용을 뼈대로 구조화 하는 과정을 통해 국어 수행평가에 도움이 되며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인 글의 형태로 작성하는 국어 수행평가에서도 좋은 성적을 기대해볼 수 있다.

관련기사



프리미엄학습 콘텐츠로는 판다수학과 두두잉글리시 등이 있다. 판다수학은 초등 수학의 모든 과정들을 수준별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 콘텐츠로 연산과 교과 개념, 문제유형, 문제풀이, 심화과정 학습을 통해서 수학을 마스터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두두잉글리시는 직접 듣고 읽고 쓰고 말하는 진짜 영어를 배울 수 있다. 영어의 기본이 되는 파닉스부터 워즈, 리딩, 그래머, 말하기, 쓰기까지 모두 가능하다.

특히 레벨테스트 후 결과에 따라서 학생 수준에 맞는 추천학습으로 학습이 진행되며 두두영어도서관의 스토리북을 통해 영어책을 읽고 들으며 재미있게 영어학습이 가능하다.

여기에 이번 달 20일 옥스포드 대학출판부와 콜린스에서 발간한 총 524권 영어원서 전권 도입돼 보다 정확한 발음과 교육 체계로 초등 영어 교육이 가능하다. 총 5단계의 학습과정을 통해 원서의 내용을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이다.

문해력 향상을 위해 글뼈도서관도 함께 이용하면 좋다. 글뼈도서관은 글과 지식의 뼈대를 세우는 도서관으로 독서 전문가가 엄선한 1000권 이상의 읽기 콘텐츠를 보유한 도서관이다. 교과서 지문 100종과 전자책 500종 그리고 영상 책 400종 등 1000권 이상 도서가 담긴 글뼈도서관은 학년별 교과 연계 필독서와 교양서를 담은 전자책, 디지털에 익숙한 아이들이 쉽게 독서와 친해질 수 있는 영상 도서관(영상책), 듣는 도서관(오디오북), 교과서 글뼈읽기를 통해 초등 교과서 수록 지문까지 엄선해 문해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글뼈도서관은 전체 도서 독후활동도 가능한데 1,000권 이상의 책에 대한 독후활동이 제공된다. 예컨대 OX퀴즈, 4지 선다형, 그리기 및 줄긋기, 낱말 선택 등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해 문해력을 키울 수 있다.

한편, 와이즈캠프는 현재 10일 무제한 무료학습권을 증정하고 있다. 무료체험을 신청하면 비상교육 수학문제집 1권, 초등 급수 한자 문제집 1권을 제공한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