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국내증시

업비트, 25일 트래블룰 시행 앞두고 "메타마스크 입·출금 지원한다"…사용자 몰리나

업비트, 메타마스크 개인지갑 등록 지원 예정

개인지갑은 디파이·NFT 이용에 필수

빗썸·코인원 개인지갑 전면 금지 조치…

이용자 불편함에 업비트 옮길 가능성 커져

출처=셔터스톡.출처=셔터스톡.




업비트에서 메타마스크 등 개인지갑으로 입·출금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빗썸·코인원 등 주요 거래소가 개인지갑 출금을 전면 금지한 상황이기에 업비트로 자금이 몰릴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



22일 업비트는 ‘트래블룰 이행에 따른 입출금 방식 변경 및 디지털 자산 입출금 중단 안내’라는 제목의 공지를 올리고 “메타마스크 개인지갑을 등록하는 절차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등록된 개인지갑을 통해 자유로운 입출금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메타마스크 등 개인지갑은 탈중앙화금융(De-Fi, 디파이) 서비스 이용 및 NFT 거래 등에 필수적으로 쓰인다. 앞서 국내 점유율 2, 3위를 차지하고 있는 빗썸과 코인원이 개인지갑으로의 출금을 전면 금지하면서 투자자들 우려가 커진 상황이었다. 주요 거래소에서 개인지갑으로 출금을 못하면 해외 거래소를 우회해 자금을 옮겨야 한다. 이 경우 수수료를 이중으로 내야 하는 등 번거로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업비트에서 개인지갑을 지원하면 타 거래소 사용자들이 업비트로 옮겨갈 가능성이 높다.

출처=업비트.출처=업비트.



업비트는 두나무 계열사 람다256이 제공하는 베리파이바스프(VV, VerifyVASP)를 트래블룰 솔루션으로 채택했다. 100만 원 이상의 암호화폐 입출금 건의 경우 베리파이바스프 트래블룰 솔루션을 연동한 국내 가상자산자산사업자로 입출금이 가능하다. 텐앤텐, 프라뱅, 뉴링크, 비블록, 플랫타, 고팍스, 에이프로빗, 프로비트 등이 해당된다. 빗썸, 코인원, 코빗은 코드(CODE) 연동 후 입출금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CODE는 3사가 별도로 구축한 트래블룰 솔루션이다.



해외는 업비트 싱가포르, 업비트 인도네시아, 업비트 태국이 VV계정주 확인 서비스 연동으로 입출금이 가능하다. 향후 바이낸스, 비트맥스, 오케이엑스, 크립토닷컴, 에프티엑스(FTX) 등 거래소를 연동할 계획이다.

국내 신고 수리 완료된 가상자산사업자의 경우엔 베리파이바스프 솔루션을 연동하지 않아도 업비트로 입금은 가능하다. 본인 소유 계정이 확인된 바이낸스, 오케이엑스, 바이비트, 오케이코인, 코인베이스 등 해외 거래소에서도 입금은 가능하다.

이 같은 방침은 트래블룰이 시행되는 오는 25일부터 이행된다.

도예리 기자 yeri.do@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