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경복대학교 간호학과가 선택한 VR 해부학 교육 솔루션 '3D Organon'

VR 해부학 프로그램 3D Organon, 임상 수업과 해부학 수업에 활용…올해 3월부터 수업에 적용

VR 해부학 콘텐츠 3D Organon 예시 사진VR 해부학 콘텐츠 3D Organon 예시 사진



인체 구조를 3D로 공부할 수는 없을까

지금까지 해부학 교실의 수업은 책, 동영상 등 2D의 교재로 이루어졌다.


인체 모형 등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다양한 교보재를 활용하였지만

이미 다양한 임상 경험과 실습을 통해 인체 해부학에 대한 이해가 충분한 교수자와 그렇지 않은 학생들의 간극 탓에 해부학은 “배우기 어려운 과목”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혔다.

해부학은 인체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인체는 평면적인 구조가 아닌 3차원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평면 형태로 옮긴 책으로 공부를 하며 다시 본인 스스로 3차원의 구조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에 학습에 어려움을 느낀 것이다.

해부학 공부의 패러다임 전환 '3D Organon'

카데바 실습 외에 학생들이 인체구조를 3차원 구조로 접할 기회는 인체구조 모형밖에 없었다. 이마저도 구조를 완벽하게 익히고 있지 않은 학생들이 모형을 분해, 조립을 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고, 집에서 복습을 하기도 용이하지 않았다.

이런 점에서 VR 해부학 프로그램 3D Organon은 해부학 공부의 패러다임 전환을 하였다고 평가받는다.

3D 모델링으로 구현한 인체구조를 VR을 통하여 관찰하여 이해도를 높이고, 학습하고 싶은 인체구조를 클릭 한 번으로 분해, 조립하며 같은 구조를 횟수 제한 없이 복습이 가능하다.

특히 3D organon은 개인 PC, 태블릿, 모바일 기기를 지원하여 VR 실습 전후 학생들의 개인 예 · 복습 또한 지원된다. VR 실습실에서 학습한 내용을 언제 어디서나 복습이 가능한 것이다.


코로나19의 장기화와 메타버스를 비롯한 4차 산업 혁신교육의 교육 환경 변화에 발맞춰 의과대학, 간호대학 등 의료 계열 학과뿐만 아닌, 기초 해부학을 필요로 하는 모든 대학과 학과에서 비대면 해부학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갈수록 비대면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현 상황에서 대면 교육뿐만 아니라 온라인 교육이 가능한 다기능 콘텐츠 플랫폼인 VR 해부학 콘텐츠가 대체재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

관련기사



세계 일류 대학들이 선택한 VR 프로그램

세계 최초 VR 해부학 프로그램 3D Organon은 3차원으로 학습이 가능한 VR 교육 콘텐츠로서 각광받고 있다. 이해하기 어려운 인체 구조를 지속적인 트레이닝 및 정교한 인체 구조 재현을 통하여 직접적인 이해도를 높였다고 평가받는다

12,000개 이상의 신체 구조와 장기를 분해하고 관찰하며, 550여 개 이상의 신체 구조의 에니메이터 기능을 통한 움직임 확인 등 기존의 교육시스템과 접목시켜 VR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세계 굴지의 대학인 하버드, 옥스포드를 포함한 여러 대학들이 3D Organon을 선택하여 수업에 적용하고 있다.

경복대학교 간호학과에 구축된 VR 실습실

VR 교육 콘텐츠와 VR 체험 장비 전문 ㈜브이브이알은 VR 해부학 콘텐츠 3D Organon 해부학 실습실을 지난 2월 경복대학교 간호학과 내 구축하였다. 해부학 실습을 도울 새로운 교육의 장을 열기 위함이다.

경복대학교 간호학과 학생이 VR 해부학 콘텐츠 3D Organon을 이용하는 모습경복대학교 간호학과 학생이 VR 해부학 콘텐츠 3D Organon을 이용하는 모습


경복대학교 간호학과에서는 VR 해부학 실습을 정식 교육과정에 적용시켜, 지난 3월부터 학생 400여 명을 대상으로 3D Organon을 활용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인체 구조에 대하여 수업을 듣고 그룹을 지어 VR로 배운 내용을 복습한다.

경복대학교의 VR 해부학 실습실에서는 멀티 교차 플랫폼 연결을 통한 실시간 그룹 해부 학습이 가능하다. 동일한 플레이 화면을 공유해 다수의 VR 기기로 보고 참여할 수 있어서 현실 속 강의와 같이 진행된다. 학생들끼리 그룹을 지어 가상의 교실 공간에서 함께 다양한 계통의 구조를 뜯어보고 관찰하며 조별 과제, 토론도 가능하다. 이러한 수업 방식의 패러다임 전환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가 높아질 것을 전망하고 있다.

㈜브이브이알 목영훈 대표는 “동영상, 책으로 이루어졌던 평면의 교육에서 가상현실 속에서 경험하는 입체적인 교육으로 전환을 통하여 전문 의료인 양성에 보탬이 될 것”이라 밝혔다.

㈜브이브이알은 앞으로도 VR 해부학 콘텐츠인 3D Organon을 포함한 다양한 장비와 콘텐츠들로 최적의 VR 교육 환경 구축에 앞장설 예정이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